검색어 입력폼

간호 간경화증 케이스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5.1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합병증
7) 치료와 간호
8) 예방

II. 간호과정
1. 초기자료 : 환자 사정 양식(NANDA)
2. 신체사정
3. 진단적, 임상병리 검사
4. 약물
5. 간호진단
6. 교육자료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정의
간염바이러스나 알코올, 기타 독성물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간조직의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간기능이 저하되는 간의 만성질환을 말하는데 간의 조직 세포는 본래 촉촉하고 탄력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염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조직의 손상과 재생이 반복되면서 탄성과 수분을 잃고 점차 단단하게 굳어가는 간경화가 나타나게 된다.

2) 병태생리
간경화는 간세포의 파괴와 재생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간의 정상적인 구조가 섬유화되고, 재생결절로 대치되며 혈관구조가 크게 뒤틀려 나타나는 병리조직학적 변화를 말한다. 염증의 원인은 간세포가 간염바이러스나 독성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간이 섬유화되면 간은 굳어지고 조직이 결절로 변하면 담즙과 간으로 들어오는 혈류가 방해를 받는다. 즉 섬유화와 재생된 결절이 맥관계와 림프성 담즙 통로를 압박하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혈관 구조가 뒤틀려 혈액이 간을 통과하기 어려워진다.
동양 혈관압이 상승하고 이어서 문맥압이 상승한다. 간경화의 증상은 대부분 문맥성 고혈압에 의해 나타난다.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간은 보통 커지고 단단하며 딱딱하게 된다. 그러나 병리적 과정이 진전됨에 따라 간의 크기는 줄어들게 된다.

3) 원인
● 알코올성 간질환; 알코올은 간세포에 직접적인 독성효과가 있으며, 알코올성간염의 원인이 된다. 알코올로 인해 간세포가 퇴행하고 지방, 백혈구와 림프구가 침투하여 커지게 된다. 영양부족과 반복적인 알코올 섭취로 상흔조직이 간 전체로 퍼지고 간세포가 괴사되어 간에 섬유조직이 침윤된다. 음주를 중단하면 지방침윤고가 염증은 호전된다. 간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는 알코올의 양은 개인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 바이러스성간염; B형 간염은 세계적으로 간경화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염증과정이 서서히 간조직을 손상시켜 간경화증을 일으킨다.
● 자가면역성간염; 감염성질환이 아니라 면역체제의 문제로 자가항체를 많이 생산하여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제6판 상권 (현문사)
한국간건강협회 (http://www.liver.or.kr/)
대한간학회: 간의날 (http://www.kasl.org/liverday_2008/index.asp )
국가건강정보포탈 (http://health.mw.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