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금속 누출로 인한 질병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나마타 병
2. 이타이이타이 병
3. 납 중독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업용 화학 물질 누출로 인한 질병의 발발은 최근 산업 안전설비와 오, 폐수 처리시설 설치가 법제화 되어 지금은 예전보다는 찾아보기 힘든 일이지만, 최근의 삼성 화성사업장 불산 누출사고와 같이 한번 일어나게 되면 광범위한 지역에서의 오염과 지역 거주민의 대피, 오염물질에 노출, 등 대규모의 재해를 포함한다. 이에 지금까지 일어난 화학 물질 누출 사고로 인한 큰 사고, 재해사례와 질병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들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것이 보완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을 본 보고서의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미나마타 병
미나마타병은 수은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를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1956년 일본의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에서 메틸수은이 포함된 조개 및 어류를 먹은 주민들에게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다.
1932년부터 신일본질소비료의 미나마타 공장에서는 아세트 알데하이드를 생산하기 위해 수은 성분의 촉매를 사용하였다. 여기서 부산물로 나온 메틸수은이 함유된 폐수가 정화 처리를 충분히 하지 않은 상태로 바다에 버려졌다. 이 메틸수은이 물고기를 통한 생물농축 과정을 거쳐 이들을 섭취한 인근 주민들에게 수은 중독 현상이 나타났다.
수은 중독은 주로 중추신경에 작용하여 문제를 일으킨다. 손발이 저려 걷는 것도 힘들게 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경련이나 정신착란을 일으켜 결국은 사망에 이른다. 증상이 나타난 후 3개월 후에는 중증 환자의 절반이 사망하였다.
1964년에 일본 니이가타현[新潟県]의 아가노[阿賀野]강 하류에서 이와 동일한 병이 발생하였다. 이 경우에도 상류에 있던 공장에서 메틸수은을 내보낸 것이 원인이었기 때문에 이를 제2미나마타병이라고 한다. 1970년대에서는 중국의 길림성(吉林省)에서 흑룡강성(黑龍江省)에 걸친 송화강 유역의 화학공장에서 버린 수은 때문에 비슷한 일이 일어났다. 1990년대에는 아마존강 유역의 금 광산에서 이용한 유기수은 유출로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병원
간호학 대사전
두산 백과
후지와라 신야, 황천의 개
전은숙, 어린이의 구강 내 아말감 노출 변화가 뇨중 수은농도에 미치는 영향
박정훈, 환경의 역습
한국경제, 2012.9.26, 김민선
여성소비자신문, 2013.3.13 송혜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