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의 감각활동을 위한 교구 및 교재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오감 교육의 필요성
2. 0-3세를 위한 감각놀이 목표와 교육내용
3. 연령별 놀잇감과 교재
4. 구체적 감각 교구의 장·단점(프뢰벨의 은물과 몬테소리 교구)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오감 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의 뇌는 생의 초기에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는데, 출생 시에는 성인 무게의 25%이다가 2세무렵에는 성인 무게의 75%까지 증가한다. 태아기의 8개월과 생후 첫 2년을 뇌 성장 급등기라고 한다. 왜냐하면 성인 뇌 무게의 절반 이상이 이 시기에 만들어지므로 영유아기는 일생 중 뇌 발달이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또한 영유아기의 뇌는 어느 한 부분의 뇌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뇌가 골고루 왕성하게 발달하므로 어느 한쪽으로 편중된 학습은 좋지 않다. 예를 들어서 독서만 많이 시킨다든지, 언어교육을 무리하게 시킨다든지, 카드학습을 지속적으로 시키는 등의 일방적이고 편중된 학습방법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아지에 대해 학습한다고 하면, 강아지가 그려진 그림책이나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직접 강아지를 보여주고(시각자극), 만지고 느끼며(촉각자극), 냄새를 맡고(후각자극), 강아지가 멍멍 짖는 소리를 듣는(청각자극)등 오감을 골고루 자극시키는 종합교육이 되어야 두뇌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오감학습을 통해 두뇌를 자극할 때 학습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뇌 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잠깐 스치듯이 지나가는 정보는 신경회로를 만들긴 하지만, 곧 없어지고만다.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주어야 신경회로가 튼튼하고 치밀하게 자리를 잡는다.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준다고 하면 책이나 그림으로 보여주는데 그치지 말고, 자동차를 직접 보여주고 소리를 듣게하고 기능을 설명해주는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주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2. 0-3세를 위한 감각놀이 목표와 교육내용

0세부터 3세까지를 위한 놀이교육으로 감각기관의 발달, 사물차이 식별, 사물을 바르게 인식하는 능력 기르기, 정확함과 질서감 그리고 집중력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할 수 교육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감각놀이영역의 구체적 교육내용으로는 첫째, 눈으로 움직이는 물체 따라가기이다. 둘째, 촉감이 다른 음식 경험하기이다. 셋째, 다양한 소리듣기이다. 넷째, 다른 레벌의 소리듣기이다.

참고 자료

엄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이주하, 김미경 공저) 학이당
0-3세 교육 평생간다(교육학박사 이영숙 지음) 도서출판 아름다운 열매
http://www.montessori.co.kr
http://www.froebel.co.kr
http://www.imomcenter.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