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주막하 출혈 case study/지주막하 출혈 간호과정/지주막하 출혈 간호진단/지주막하 출혈 문헌고찰/지주막하 출혈 간호중재/SAH case study/A+받은 2015년 최신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1.30 | 최종수정일 2016.11.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주막하 출혈 간호과정입니다.
진단명 nanda 잘 활용하여서 적절하게 세웠다고 교수님께 칭찬 받았습니다.
컨퍼런스 후 교수님께 개인적으로 찾아가 수정할 것 다 수정한 완벽한 자료입니다.
A+ 받은 자료이니 많이 사용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Ⅱ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수행 및 평가

Ⅲ 결론 및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들어 두부외상 및 뇌동맥류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NCU(신경외과중환자실)에 입원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두부의 손상은 뇌 내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출혈이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다. 그 중 가장 많이 일어나는 출혈의 종류는 지주막하출혈이다. 지주막하 출혈은 두개내압 상승과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여러 가지 합병증과 의식상태 저하 및 신경손상을 입을 수 있다. 지주막하출혈은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집중적인 간호와 추후에 재활치료를 잘 해준다면 예후도 좋을 수 있는 질환이다. 이 환자는 의식수준이 저하되었다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간호를 통한 회복과정이 보였으므로 선택하였다.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2)원인
외상으로 인한 SAH의 빈도가 높다. 원인은 강한 압력에 의한 뇌 피질 위에 있는 작은 혈관이 파열이다. 지주막하의 출혈은 대부분이 뇌동맥류의 파열로 생기며 뇌동맥과 정맥의 기형, 두부외상 등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3) 증상 및 징후
- 기도와 호흡양상 : 외상성 뇌손상 대상자는 흔희 다른 부상자들과 함께 수많은 요인으로 인하여 호흡기계문제를 갖는다. 호흡의 양과 질 또한 초기와 후에 사정되어야 한다. 산소측정기는 동맥 내 산소감소를 조기에 알려주는 기구이다. GCS는 15점이 정상이며 8점 이하인 환자는 삽관을 고려해야 한다.
- 활력징후의 변화 : 두부 손상으로 자동조절기전이 손상되면 변화를 초래한다. 뇌혈류는 혈압상승으로 인해 증가하고 혈관 분종이 나타나 두 개 내압은 더욱 상승한다. 반대로 저혈압과 빈맥을 저혈량성 쇼크의 증상이다. 혈량의 감소는 뇌관류압을 저하시키고 결국 뇌조직에 허혈과 경색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조경숙 저자(상,하) 2014년 6판
기본간호 중재의 적용, 수문사 송경애 저자 외 2008년 2판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성미혜 저자 외 2008년 1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