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윤리] 교사의 가치관, 교직윤리(교직윤리의 의의와 성격)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교사의 가치관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2. 철저한 준법정신

II.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근원

본문내용

1. 교사의 가치관
교사의 차치의식은 건전하고 바람직하여야 한다. 교사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는 유아의 이해와 존중, 철저한 준법정신이다.

1) 유아의 이해와 존중
인간은 인격체로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형성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을 인격체로 볼 때 교육은 직업인 양성이라는 과제만을 취급하는 활동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유아가 주체적 존재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책임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의미를 지닌 인격으로 일깨워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사회적 존재인 등시에 주체적으로 결정을 하는 인격적 존재임을 깨닫고 교육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교과지식과 교육학 이론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유아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져야 한다. 교육과 연관된 유아에 대한 이해에는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와 사회적 존재로서 유아를 들 수 있다. '자연적 존재'로서 유아는 내적으로 잠재된 법칙에 따라 성장과 발달을 진행시켜야 한다. 유아는 각각의 소질과 가능성을 갖고 태어났다. 교육은 개별적 유아가 타고난 성장가능성과 소질을 모두 최대한으로 발현시키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유아는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씨앗이 식물로 자라는 과정이나 동물의 새끼가 어미로 성장하는 과정에 비유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단계를 잘 파악하고 단계별로 부합되는 교육을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자연적으로 발달하도록 봉사하는 위치에 있다.

'사회적 존재'로서 유아는 사회를 통하여 비로소 인간다운 삶의 질서 속에 편입된다. 교육은 미완성의 유아를 사회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유아는 불확정적인 가능성만을 가진 채 세상에 나오기 때문에 유아의 본성은 사회적 환경에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교육은 유아를 사회화하는 것이라고도 한다. 교육을 통해 유아가 사회적 인간성이 형성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회에 참여한다. 유아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할을 습득하여 역할 담당자로서 존재할 때 비로소 진정한 인간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