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산 답사 보고서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론
1. 답사배경과 답사목적
2. 답사주제
3. 답사경로

Ⅱ. 본론
1. 지역개관
2. 남사면과 북사면 차이점 (기후중심)
3. 지역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답사배경과 답사목적
지리산은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 경남 함양군, 산청군, 하동군 등 3개의 도와 5개의 시, 군에 걸쳐있는 거대한 산의 군락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산이다. 우리나라의 산지는 위도상의 이유로 햇빛이 북사면과 남사면에 주는 영향이 차이가 나게 되며 이에 따라 북사면과 남사면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난다. 지리산은 전체둘레가 약 320km인 만큼 우리나라 산중에서도 면적이 크기 때문에 북사면과 남사면의 차이가 발생한다. 남사면과 북사면의 차이는 인간의 활동정도, 식생의 분포, 기후와 같은 것이 있다. 지리산이 사면에 따라, 고도에 따라서 인문적인 활동이나 식생의 분포가 달라지는 점에서 느꼈기 때문에 이번 답사는 지리산의 북사면인 전북 남원시와 남사면인 경남 하동군을 비교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답사를 바탕으로 지리산 내의 사면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점들을 알고 이해함으로서 북사면과 남사면, 각각의 사면에 있는 지역들의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여 각 사면의 지역들을 어떻게 활성화, 발전시킬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 략>

2. 남사면과 북사면 차이점 (기후중심)
지리산의 남사면과 북사면의 차이점은 대표적으로 기후와 수직분포에서 알아볼 수 있다. 기후란 가온, 강수, 바람, 습도와 같은 기후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기후의 차이는 생 태경관과 인간의 활동의 차이를 유발한다. 기본적으로 산지의 기후는 기온이 낮고, 낮과 밤 의 온도가 차이가 많이 나고(일교차가 심하고), 강수량과 구름의양이 많으며 바람이 강하고 고도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리산 또한 주변의 평지보다 기온이 높거나 강수, 구름의 양이 많고 바람이 강한 것과 같이 산지의 기후적인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지리산의 지역 내에서도 기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