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마존 VS 월마트 가치사슬 경쟁분석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아마존과 월마트 닷컴을 경쟁력과 가치사슬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라.

➀ 아마존의 기업 경쟁력 분석

1) Threat of entry of new competitors

아마존이 E-커머스 시장 열풍의 선두주자이긴 하지만, 현재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의 기업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아마존의 새로운 경쟁자들은 새롭게 생겨나는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이 킨들파이어와 같은 혁신적인 태블릿 PC & 독서에 효과적인 운영체계 등을 개발함으로써 애플, 삼성 같은 IT업체가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른다고 볼 수 있다.
정주용, 트렌드와칭, 『인도판 알리바바가 될 것인가?』

2) Bargaining power of supplier

아마존의 공급자는 수많은 판매협력회사들이다. 아마존의 E-커머스 플랫폼은 이미 국제적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최강자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아마존과 협업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다수의 공급자가 아마존닷컴과 거래를 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힘은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장미란, 코스인 코리아 닷컴, 『미즈온, 세계 최대 아마존닷컴 입점』

3) Bargaining power of customers

아마존의 물품을 사는 고객 대부분은 저가상품이나 배송서비스에 매력을 느끼고 구매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창고, 효과적인 운송 시스템 등의 인프라시스템을 경쟁사들에 비해 훌륭하게 구축해 놓고 있다. 그러나 많은 온라인쇼핑몰이 비슷한 포맷을 가지고 있고 아마존보다 가격이 싸거나 배송을 빨리 해주는 기업이 있다면 고객들이 언제든지 구매처를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소비자의 힘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4)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

아마존의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대체재의 역할을 하는 기업은 수도 없이 많다. 비슷한 상품판매 매커니즘을 지닌 E-커머스 상품 판매 기업 또한 수도 없이 많다. 최근에는 구글과 같이 거대한 온라인 기반 비즈니스 기업이 전자상거래에 적극 뛰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