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건강간호학, 산부인과 외래 실습 case, 약물사진(+)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갱년기 장애 (menopausal disorder)
2. 복압성 요실금
3. 변비
4. 칸디다성 질염

본문내용

◆ 문헌 고찰
ㆍ정의
여성이 나이가 들면 갱년기가 찾아온다.
이때 여러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증상을 통틀어 갱년기장애라고 한다
ㆍ질병 기전
갱년기장애는 난소의 기능이 노화로 인해 저하되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적게 내기 때문에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 생기게 된다.
ㆍ임상 증상
전신증세
: 혈액순환 장애, 안면홍조, 냉증, 흥분감, 심계항진, 부정맥, 부종 ,요통, 관절통, 근육통, 두통, 현기증, 불면증, 이명증, 우울증과 불안감,
기억력 감퇴, 골다공증, 질 건조증 등 국부증세
: 대음순과 소음순 지방 위축, 성기 모양 변형
질벽이 평평해지고 질강이 좁아지는 등 변화가 생긴다. 자궁도 쪼그라들며 자궁경관과 내자궁구가 좁아져 이 부위가 폐쇄되는 경우도 있다.
ㆍ치료
호르몬 대치요법
: 갱년기장애를 완화하기 위해서 여성호르몬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제나 패치로 공급.
하지만 호르몬 치료는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중 략>

◆ 정의
칸디다 질염은 효모 감염이라고도 하며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질 감염 중 하나이다.
가임기 여성의 50~75%에서 적어도 한 번은 앓는데. 트리코모나스 질염과는 다르게 성 매개 질환은 아니다.
보통 심각한 감염은 아니지만 불편할 수 있고. 치료를 통해 이 감염은 보통 1주 이내에 사라진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로 85~90% 진균에 의해 발생한다.
ㆍㆍㆍ감염발생 증가요인ㆍㆍㆍ
- 면역력 저하
- 항생제 복용 (균교대증. 질 내 정상 상주균의 감소 및 변화로 인해)
- 폐경 시 호르몬 대체요법을 실행하지 않은 경우 폐경 시 질이 얇아지고 감염에 취약해지므로 감염 감수성 증가
- 생리기간이 가까워질 때 : 여성의 질이 감염에 민감한 시기
- 따뜻하고 습한 기후, 따뜻하고 젖은 수영복 및 운동복 착용, 꽉 끼면서 통풍이 잘 안되는 옷이나 속옷을 입은 경우
- 탐폰 사용 연장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