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경제 무역] 한국 플랜트 산업의 문제점, 현황, 대응방안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플랜트산업 소개

Ⅱ. 플랜트산업 현황
1. 해외
2. 우리나라

Ⅲ. 문제점
① 소프트파워 열세
② 수익성 낮은 구조
③ 한국 기업 간 과당경쟁
④ (수주지역) 중동지역에 편중
⑤ 국내 인력의 해외유출이 작아짐

Ⅳ. 해결책 및 대응방안
① 국가차원의 장기적 기초과학 지원
② 분야별 기술력 가진 인재와 전문인력 양성
③ 수주 다변화전략
④ 해외 파견근로자 세제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플랜트산업이란
엔지니어링은 산업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엔지니어링 산업이란 사업 및 시설물에 관한 연구·기획, 타당성 조사, 개념·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조달, 시공, 감리, 유지·보수 등의 활동과 그 활동에 관한 프로젝트종합관리를 포함하며, 인적자원과 과학기술의 지식을 이용하여 유·무형 재화를 창출하는 종합시스템산업이다.
엔지니어링 산업의 대표격인 플랜트란 발전소나 정유공장과 같이 기계와 장치를 기술적으로 설치하여 생산자가 목적으로 하는 원료 또는 중간재, 최종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생산설비로 정의된다. 최근에는 사업주로부터 플랜트를 수주하여, 설계하고 필요한 자재를 조달한 후 시공하는 EPC 모든 분야를 포함해 포괄적으로 플랜트라고 칭한다.

- 플랜트산업의 특징
플랜트산업은 발주자에 의한 일괄수주 방식의 발주가 일반화되어 있어 프로젝트종합관리, 설계, 기자재, 시공 등의 기술개발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플랜트·엔지니어링 산업은 일반 건설 산업과 다르게 핵심 기자재 공급자가 설계와 시공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게 되며, 개발품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인증 및 신뢰성확보가 필수적이다. 플랜트·엔지니어링산업의 원가구성을 살펴보면, 후방가치사슬 기자재와 공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엔지니어링이 약 9%, 플랜트 기자재가 약 58%, 시공 33%로 플랜트 기자재 산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플랜트산업은 엔지니어링, 기자재, 시공, 프로젝트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기 때문에 신규 시장 진입이 타 업종에 비해 어렵다. 특히, 엔지니어링 분야는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지식집약 산업의 전형일 뿐만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경험과 축적된 기술이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플랜트 산업뿐만 아니라 SOC, 건설, IT 등 국가 주력산업의 생산성과 성능,품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가 핵심 산업이다.

참고 자료

노영민, 『해외플랜트 산업 활성화 방안』, 2012
현대경제연구원, 『해외건설의 신성장동력화가 필요하다』, 2015
김태엽 『해외건설 반세기-새로운 50년을 위한 비전과 과제』, 2015. 0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산업설비 중장기 기술기반 확충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2002
해외건설협회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