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종류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5.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마취종류
2. 전신마취의 단계
3. 마취제의 종류

본문내용

1. 마취종류
(1) 전신 마취
- 전신 마취제는 뇌기능을 억제하고, 의식, 감각의 인지, 수의 운동, 불수의 운동, 반사활동 등을 차단하는 것으로 다양한 경로로 투여할 수 있다. 혈관 내 주입이나 기도내 흡입 혹은 직장 주입 등의 방법으로 투여된다.
1) 흡입마취(Inhalation anesthesia)
: 휘발성 가스나 액체에 마취제를 기체로 만들어서 마스크와 기관내관(endotracheal tube)을 통해 폐로 주입하는 방법 (주로 기관내관을 사용한 흡입마취법이 이용되는데 이는 기도를 유지하고 분비물 제거를 위한 통로를 제공하므로 필요할 때 보조환기가 용이하기 때문)
- 상복부, 두경부, 흉곽수술 등 대부분의 대수술 시 사용되는 표준 마취형태. 흡입마취제 는 폐내로 들어가 폐모세혈관 조직을 지나 혈관내에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전신마취 효과를 나타낸다.
2) 정맥내 마취(Intravenous anesthesia)
: 정맥내로 전신마취제를 주입하여 간단하고 신속하게 마취를 유도하는 방법.
- 흔히 사용되는 정맥내 마취제 : thiopental sodium(pentothal)과 ketamine, fentanyl, propofol 등
3) 직장내 마취(Rectal anesthesia)
: 직장관(rectal tube를 통해 pentothal)을 직장 주입하는 마취법. 과거에는 소아 마취유도 시 기초마취제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2) 국소마취
- 국소마취는 신체내의 특수한 부분의 신경자극의 유도를 차단하여 통증과 다른 감각을 차단하고 운동기능을 억제한다. 그러나 환자의 의식은 남아있기 때문에 정신적인지지 가 필요하다.
1) 척수마취
: 척수마취는 L3 혹은 L4 사이의 지주막하강(subarachnoid space)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척수신경질과 배부 기저신경절(dorsal root ganglia)의 자극 전도를 차단하여 그 아래부위의 통증과 기타 감각을 마비시키는 것이다. 척수마취를 시행할 때는 환자를 구부린 자세로 하여 옆으로 눕힌다.

참고 자료

이향련 외,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2010.
http://duser.doctorkorea.com/
http://blog.naver.com/intakeoutput?Redirect=Log&logNo=4007350793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