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 속 바벨론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5.11.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목차
Ⅱ. 연구 목적과 진행 방향
Ⅲ. 창세기 속 바벨론과 바벨탑
Ⅳ. 전성기 속 바벨론
Ⅴ. 요한계시록 속 바벨론
Ⅵ. 결론

본문내용

Ⅱ. 연구 목적과 진행 방향
성경 말씀 속 처음인 창세기의 바벨이라 지명하게 된 곳이 나온다.
여호와께서 사람들이 건설하는 그 성읍과 탑을 보려고 내려오더라(창 11:5)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을 하나님은 흩어버리신다. 그럼으로 그들이 하는 일을 완성시키지 못하게 하신다. 또한 성경의 마지막인 요한 계시록에서도 동일한 바벨의 멸망이 언급된다.
곳곳에 바벨에 대한 언급과 그들의 신에 대해 하나님은 따르지 말 것을 강력하게 말씀하신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 그들은 이 땅에 끊임없이 믿는 자를 대적하며 자신들의 나라와 그 성읍을 쌓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하고 있다. 이 논문을 통해 바벨론이 어떻게 건설되었고, 유지되어지고 있으며, 어떠한 심판을 받는지에 대해 보기로 한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될 것이다.
첫째. 창세기 속 바벨론과 바벨탑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탄생되었으며 하나님을 어떻게 대적하고 있는지를 본다.
둘째. 신 바벨론 제국에 대해 보며 창세기 속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의 변모를 살펴본다. 그들이 어떠한 신을 섬기며 정권을 유지하는지, 하나님의 계획을 어떻게 모방하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요한계시록 속의 바벨론 멸망에 대해 본다. 무엇 때문에 멸망하게 되고 어떠한 심판을 받게 되는지를 보도록 한다.

Ⅲ. 창세기 속 바벨론과 바벨탑
바벨탑에 있어서 먼저 그 배경과 인물을 봐야 할 것이다. 성경에 니므롯은 바벨탑을 건설한 자 이다. 니므롯은 ‘여호와 앞에서’ 특이한 사냥꾼이 되었다고 했는데 칼빈은 이 ‘리프네이 여호와’ 즉 ‘여호와 앞에서’를 여호와 하나님과 대등하려는 교만을 나타낸다고 해석하였고, 70인역은 아예 이것을 ‘여호와께 반대하여’로 번역하였다.
더구나 니므롯이라는 이름은 높은 이에게 붙이는 셈 어의 ‘Nim’과 반역한다는 뜻의 ‘marad’가 합성되어서 생긴 이름인 것이다. 니므롯은 나중에 셈 족속들이 차지하고 있던 메소포타미아 평원을 모두 점령하고 ‘바벨론’이라는 인본주의의 대 제국을 건설 했는데, 이 바벨론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계속해서 핍박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으로 등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