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부식의 종류와 방지법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1.25 | 최종수정일 2018.11.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부식이란

2. 부식의 종류
1) 표면 부식(surface corrosion)
2) 이질 금속 간의 접촉 부식(galvanic corrosion)
3) 공식 부식(pitting corrosion)
4) 입자 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5) 응력 부식(stress corrosion)
6) 프레팅 부식(fretting corrosion)

3. 부식 방지법
1) 양극 산화 처리(Anodizing)
2) 도금(Plating)처리
3) 파커라이징과 밴더라이징
4) 음극 부식 방지법(Cathode corrosion protection)
5) 메탈라이징
6) 마그네슘의 중크롬산처리
7) 마그네슘의 크롬산처리
8) 알클래드
9) 화학적 피복
10) 튜브의 내부처리
11) 알로다인

4. 느낀 점
1) 부식 방지

본문내용

서론
부식(corrosion)이란 금속이 주위의 환경과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 반응에 의해 변질, 파괴되는 현상, 녹이 스는 것을 말한다. 즉 산화되는 과정이며, 이로 인한 재료의 내부를 약화시켜서 결국에는 구조물이 파손되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항공용 금속재료는 부식현상이 발생되며, 철재는 녹이 슬고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은 정당한 예방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부식이 일어난다. 스테인리스나 황동, 구리 같은 금속은 표면에 부식피막이 생겨서 그 이상 부식해 들어가지 않지만, 이질금소고가의 접촉면과 같은 특수조건하에서는 이러한 금속도 부식 방지책을 써야한다. 부식현상은 나무, 스펀지, 고무 같이 수분을 함유하는 성질의 물질과 접촉될 경우 크게 촉진된다. 부식의 형태는 금속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알루미늄 합금과 마그네슘 합금은 표면에 넓은 부식 자국의 침식된 흔적이 나타나며, 회색 및 흰색의 침전물이 형성된다. 구리 합금은 녹색 산화피막이 생기고, 철강 재료는 붉은색 녹을 형성한다.

본론
부식의 종류
▶표면 부식(surface corrosion)
표면 부식은 흔히 부식 생성물로서 가루 침전물을 수반하는 움푹 팬 홈 모양으로 나타나는데, 화학적 또는 전기 화학적 침식에 의해서 발생된다. 또, 부식이 표면 피막 밑으로 진행됨으로써 피막과 침전물의 식별이 곤란한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부식은 페인트나 도금 층을 벗겨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이질 금속 간의 접촉 부식(galvanic corrosion)
이질 금속 간 접촉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되어 있는 상태에서 물과 습기 또는 다른 용액에 의하여 어느 한쪽의 재료가 급속도로 부식 되어 간다. 이러한 상태의 부식작용의 예민성에 의하여 금속을 몇 가지 군으로 나누어 놓았다.
따라서 다음의 각 군의 금속끼리는 그렇지 않지만, 틀리는 군의 금속 재료를 접촉시킬 경우에는 반드시 적당한 방법으로 내식장치를 해야 한다.
1군 - 마그네슘(Mg) 금속재료
2군 - 납(Pb), 카드뮴(Cd), 아연(Zn), 철(Fe), 주석(Sn)
3군 - 동(Cu) 및 동합금재료, 니켈(Ni) 및 니켈 합금재료, 크롬(Cr), 스테인리스
4군 - 모든 알루미늄(Al) 합금재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