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 무용을 통해 본 현대 춤과 현대 사회

저작시기 2015.06 | 등록일 2015.11.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제 사례를 보도한 기사내용을 예로 포함한
생활 무용을 통해 본 현대 춤과 현대 사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생활무용과 현대 사회의 현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가장 원초적 본능인 몸의 움직임을 매개로 하는 춤은 의사전달, 가치관, 혹은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 매우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아주 먼 옛날에는 춤은 일종의 개인의 생리적인 욕구 분출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뒤로는 춤은 점차 개인의 욕구 분출에서 사회를 표현하는 하나의 장이 되었다. 그리스·로마시대까지는 주로 주술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제사의 한 과정으로 춤이 실행되기도 하였다.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를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춤을 비롯한 모든 예술이 금지되기도 하였다. 15세기 이후에는 계몽주의 문화에 따라, 복고주의적이며 계몽적인 성격의 춤이 나타났다. 즉 춤은 한 시대의 모습을 반영하고 그 시대의 사회 상황을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춤을 알면 당시의 사회상황을 알 수 있고, 반대로 그 시대의 사회 상황을 아는 것은 춤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본인은 최근 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춤들 중 생활무용이 현대 사회의 어떠한 점과 맞닿아 있는지 의구심을 품고 알아보았다. 먼저 현대춤(contemporary dance)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생활 무용과 현대 사회의 현상에 대해 소개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