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 크리톤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친구들의 평판과 소크라테스의 부끄러움에 대한 크리톤, 소크라테스 두 사람의 논의를 살펴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자.
2. 탈옥하지 않으면 이는 곧 “적들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가족을 생각해라” 라는 의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자.
3. 결국 탈옥을 거부하는 소크라테스의 주요 논증(법은 사회계약이므로 지켜야 한다 등)을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자.
4. 내가 소크라테스라면 탈옥을 선택했을까?
5. 내가 크리톤이라면, 소크라테스를 어떻게 설득하려 했을까?

본문내용

1. 친구들의 평판과 소크라테스의 부끄러움에 대한 크리톤, 소크라테스 두 사람의 논의를 살펴보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자.
크리톤은 세상 사람들 즉 다수의 의견을 중시하고, 또한 남의 시선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쓴다. 돈을 쓰면 얼마든지 친구를 구할 수 있는 일인데도 친구보다 돈을 귀하게 여겨 손을 쓰지 않았다는 것, 모두의 소심함으로 인해 그가 죽은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과 같이 다른 사람들이 소크라테스에 대해 크리톤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중시한다. 반면 소크라테스는 ‘많은 사람들의 평판이나 의견에 유의할 것이 아니라 훌륭하게 잘 사는 것을 유의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운동을 예시로 들면서 지금 심사숙고 되는 것들에 대해서 많은 다중의 의견을 듣고 두려워할지 전문가 한사람의 의견을 따르고 두려워할지에 대해서 크리톤을 설득하고 해를 입었다고 해서 앙갚음으로 갚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며 조국과 법률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