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현대문학사를 보는 다양한 관점

저작시기 2015.01 | 등록일 2015.11.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김병민의 「조선문학사」

3.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

4. 김병민의 「조선문학사」와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 비교
4.1 두 문학사의 동질성
4.2 두 문학사의 이질성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를 보는 관점은 다양하다. 이에 따라 한국 현대문학사를 다루는 책 또한 다양하다. 이처럼 한국 현대문학사에 대한 여러 책이 출간되는 현상은, 첫째로는 그동안 형성되고 축적된 우리 근대문학의 유산들이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만큼 풍요로운 지층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 두 번째로는 문학사라는 것이 실제로는 문학연구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하위체계의 학문방법과 인접 학문의 연구 성과들을 두루 감싸 안아야 비로소 가능한 작업이라는 점에서 연구 역량과 성과가 문학사를 통해 수렴되고 정리될 만큼 커져 있다는 점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한국 현대문학사를 보는 다양한 관점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와 김병민의 「조선문학사」를 꼽아 논하고자 한다.

2. 김병민의 「조선문학사」
김병민의 「조선문학사」는 북한의 문학사 인식을 수용하면서도 또 다른 시각의 차이가 있다. 김병민은 ‘지금까지 근대현대문학사들은 남북으로 분단된 사회정치적 현실과 이념의 차이로 하여 문학발전의 실상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남북을 통합하려는 시각에서 문학사를 서술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병민, 「조선문학사」, 연변대학출판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