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5.06 | 등록일 2015.11.12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의
2. 종류
3. 원인
4. 증상과 징후
5. 진단
6. 치료방법
7. 자궁절제술 후 간호
8. 경과와 합병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궁근종의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양성질환이다.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누어진다. 난소의 기능이 활발한 30-45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발생률이 높으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대략 18-25%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근종은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보통 다수가 발생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사춘기 이전이나 폐경기 후에는 새로운 자궁근종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폐경 후에도 크기가 증가한다면 2차 번성 특히 육종변이를 의심할 수 있다.

2. 자궁근종 종류
 장막하근종
: 자궁근육층에 뿌리를 두고 자궁 밖으로 자라게 된다. 대부분이 생리상의 불편함이나 통증 등을 느끼지 못하며, 10cm이상 자라는 거대 자궁근종을 형성한다. 미혼여성일 경우 근종임을 자각하지 못하고 대부분 아랫배가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 근막하근종(벽내성근종)
: 자궁의 근육층에서 발생하여 자라게 된다. 대부분 한 개인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개가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한 생리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궁전체가 종양화되어 커지고 단단해지는 자궁선근종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점막하근종(내막하근종)
: 자궁근종 중 제일 안쪽에 생기는 근종으로 생리와 임신이 이루어지는 자궁내막에 혹이 발생하여 자라는 경우이다. 대부분 근종의 크기가 크지 않지만 통증과 출혈을 동반해 수술의 대상이 되거나 환자로 하여금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가 많다.

3. 자궁근종의 원인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며, 몇 가지 추정설이 있다.
① 유전설
유전인자와 관련된다는 이론. (ex,자궁근종이 흑인 등의 유색인종에서 많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모성신생아 여성건강간호학 1 (신광)
모성신생아 여성건강간호학 2 (신광)
일반 병리학 (고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