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년기 성격특성의 변화(중년기의 자아발달 특징, 정체감이론과 성인발달, 성인기의 정체감, 중년여성의 정체감 발달)

저작시기 2015.11 | 등록일 2015.11.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자아발달의 특징
1. 신체에 대한 민감한 반응
2. 시간전망의 변화
3. 자기이해의 수단
4. 중심성 경향
5. 내향적 경향
6. 폐경기에 대한 반응

II. 정체감 이론에서 본 성인발달
1. 정체감 이론과 그 발전
2. 성인기의 정체감 발달에 관한 실증적 연구

III. 중년여성의 정체감 발달
1. 에릭슨의 내적공간이론
2. 청년기에서 성년기로의 이행기의 문제
3. 직업정체감과 어머니 정체감의 갈등
4. 어머니 정체감의 동요와 공소증후군
5. 성인의 자아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

본문내용

1. 자아발달의 특징
중년기는 에릭슨에 의하면 생성감 또는 자아탐닉의 단계로 청년기와 다른 자아의 성장을 보여주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아의 발달의 특징을 볼 수 있다.

1) 신체에 대한 민감한 반응
이미 중년기부터 나타나는 경향으로서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데도 몸이 아프다고 불평하며, 이것이 중년기의 노화과정 때문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이는 청년기에 누려왔던 최고 수준의 신체적 건강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려는 갈망과 노력으로 해석되고 이러한 심리적 경향이 지나치면 신경증의 일종인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의 가능성도 나타나게 된다.

2) 시간전망의 변화
여기에서 말하는 시간전망me perspective)이라는 것은 에릭슨이 시간에 대한 의식 또는 관점이란 의미로 사용한 용어이다. 그에 의하면 45세를 전후로 중년기는 자기의 일생전체라는 긴 시간을 보는 관점이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 연령에 이르면 일생의 마지막 순간인 죽음에 대하여 어떤 개념을 갖기 시작한다. 어린아이는 인생의 마지막 지점이라는 관념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생일이 될 때마다 한살씩 더해가고, 중년 이후부터는 죽음의 순간에서 한 살씩 빼어나가게 되어 나이를 거꾸로 계산하게 된다. 즉, 연령은 늘지만 사실상 생애는 나날이 짧아지는 것으로 파악하게 된다.

3) 자기이해의 수단
사람이 장년기에 이르면 자기이해의 수단으로 3가지 측면의 인생을 보려고 한다. 즉, 젊은 시절 건장하던 부모가 이제 노인이 되어 외로워 보이는 모습, 아직도 어린아이라고 보았던 자녀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취직, 결혼하는 성인된 모습 그리고 현재 50의 고개를 넘어가고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 이 3가지 모습을 동시에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비추어 보고 통합하여 자신이 이제는 결코 청년이 아니라 이미 장년기에 와 있다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