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적 정체감이론] 문화와 사회적 정체감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사회적 정체감
II. 범주의 귀속의식과 대인매력
III. 집단주의 - 개인주의 경향의 변화
IV. 집단, 개인으로부터의 영향 비교
V. 문화와 귀속의 편향성

본문내용

1. 사회적 정체감
사회적 정체감 이론(Tajfel & Turner, 1979)은 집단에 관한 포괄적인 이론으로 그간 수차례에 걸친 검증을 통해 서서히 발전되어 왔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에서는 자기의 정체감은 집단에 소속되어 생기는 사회적 정체감과 개인의 특성에 관한 개인적 정체감에 의해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사회적 정체감의 예로 "자기는 오케스트라동아리의 회원이다.“ 등의 사회적 카테고리와의 연결을 포함하고, 개인적 정체감은 "자신은 남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개인적 정체감이 우세한 경우에는 개인으로서의 행동이 일어나고, 사회적 정체감이 우세한 경우에는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행동이 일어나기 쉽다고 보고 있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 이전의 사회심리학은 집단의 행동도 개인행동의 집적으로 보아 개인의 이론을 적용시킴으로써 집단행동도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 환원주의가 중심이었다. 분석의 중심을 개인으로 하는 이러한 경향은 기본적으로는 사회는 개인으로 성립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방법적 개인주의의 발상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은 개인은 독립해서 성립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집단에 속하는가 하는 것도 자기에 포함되는 것이라 가정한다.
그리하여 개인으로서 행동하고 있는 경우와 집단의 일원으로서 행동하고 있는 경우에서는 그 행동이 다르다고 지적하고, 집단행동은 개인의 행동의 축적으로서는 설명할 수 없는 것으로 보았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의 출현에 의해 집단행동의 이해에는 집단수준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 지적되었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은 영국에서 발전한 이론으로 이 메커니즘은 어떠한 문화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인가?
문화연구의 분야에서는 개인주의/집단주의라고 하는 분류가 널리 사용되어 왔는데, 문화에 의해 집단 또는 개인의 관계가 다른 것이 지적되어 있다. 사회적 정체감 이론은 개인적 행동과 집단으로서의 행동, 어느 쪽이 나타나는가는 집단카테고리의 현현성 등의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개인이 태어나 자란 문화라고 하는 장기적인 영향에 의해서도 어느 족의 행동이 우세하게 되는가가 다를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