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융의 성격이론] 융의 성격유형론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5.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외향성과 내향성

II. 기능과 태도

III. 성격의 구조
1. 집단적 무의식
2. 페르소나
3. 아니마와 아니무스
4. 그림자

본문내용

I. 외향성과 내향성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은 성격의 유형을 설정할 때 2가지 종류의 유형(types)을 생각하였다. 즉, 리비도 운동(관심)의 방향에 의한 일반적 태도(attitudes)의 유형과 개인의 가장 눈에 띄는 심적 기능(functions)에 의한 유형이다. 융은 프로이트가 '에로스로부터의 성적 에너지'란 의미에서 사용한 리비도(libido)라고 하는 라틴어를 '일반적인 정신 에너지'란 의미로 확대하여 사용하여 성격유형을 설정하였다. 즉, 리비도가 외재로 향하는 사람을 외향적이라고 하고 내재의 자아로 향하는 사람을 내향적이라고 불렀다.

1/ 외향성(Extraversion)
객관적 현실인 외부세계를 지향하며 외부세계에 가치를 두는 성격경향을 말한다. 객체를 중요시하고 외부세계의 변화에 관심을 두며 이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므로 주체보다는 객관적 상황을 보다 중요시한다고 할 수 있다.

2/ 내향성(Introversion)
내부의 주관적인 것에 삶의 방향과 가치를 두고, 자신의 내적 충실을 기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내향적인 사람은 객체의 인상을 주체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강하다. 외적인 조건을 고려하지만 이에 대한 판단과 행동의 결정적인 단서는 자신의 주관에 둔다.

II. 기능과 태도
음은 인간이 세상에 살아가면서 갖게 되는 삶의 기능을 4가지로 제시하고 이 기능 가운데 가장 발달된 기능을 주기능이라고 부르고, 발달이 안 된 기능을 열등기능이라고 하였다. 그가 제시하고 있는 4가지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사고(Thinking)
관념적이며 지적인 기능으로 이를 통해 인간은 세계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한다.

2/ 감정(Feeling)
평가하는 기능으로 주체의 입장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사물의 가치를 평가한다. 이 기능을 통해서 인간은 유쾌, 고통, 분노, 공포, 비애, 즐거움 및 사랑과 같은 주관적인 감정들을 체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