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년기(장년기변화, 장년기발달, 장년기신체적변화, 장년기인지변화, 장년기심리사회적변화, 장년기문제)

저작시기 2015.10 | 등록일 2015.10.29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장년기 신체적 변화
2. 장년기 인지적 변화
3. 장년기 심리.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장년기의 문제

본문내용

1) 장년기 신체변화
1. 신체적 변화
장년기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신체적인 어려움에 처한다. 신체적으로 지방조직이 재분배가 이루어지고 에너지의 지출이 제한된다.

(1) 신체적 변화의 특성
① 신체구조상 변화를 보면 40세 이후부터는 신진 대사 활동이 둔화된다.
허리두레와 체중이 늘기 시작하며 머리는 은백색으로 변하거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시작하고 피부의 탄력도 줄어들고 주름이 생긴다.
② 신체적 기능의 쇠퇴를 보인다.
장년기가 시작되면서부터 활기를 잃고,육체적 힘이 약화되기 시작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이 약해질 뿐 아니라 질병이 회복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그러므로 관절염, 당뇨병, 심장마비, 고혈압, 암 등과 같은 만성적이고 심각한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어떤 시기보다도 높다.
③ 감각기관의 능력도 감소한다.
노화로 인하여 시력이 낮아지고 원시가 되어가며 청각도 예민성이 줄어든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과 음식물 섭취의 조절로 청년기의 모습과 건강을 유지 할 수 있으며 장년기의 신체적 여가 활동을 노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성적 변화
장년기에 이르게 되면 남여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적 능력의 저하가 이루어진다. 장년기의 성적 능력의 저하로 나타나는 현상을 갱년기 장애라고 부르고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나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생리가 중지되는 폐경기를 경험하게 된다. 폐경이 되면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홍조현상이다.
난소는 작아지고 더 이상 난자를 생산하지 않으며, 나팔관도 짧고 작아진다. 폐경기에 이르게 되면, 생식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1/6정도로 줄어들고, 자궁과 유방의 퇴화가 이루어진다. 폐경기 여성에게는 얼굴의 홍조현상,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골반통, 유방통증, 호흡장애 등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