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폐증] 자폐증의 정의(개념), 자폐증 특성(특징), 자폐장애의 진단기준

저작시기 2015.10 | 등록일 2015.10.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II. 자폐증의 정의

III. 자폐증의 특성
1.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의 장애
2.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의 심각한 장애
3.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4. 기타 특성

IV. 자폐장애의 진단

본문내용

I. 서론
1919년 Blueler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던 자폐증(autism)의 용어는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능력이 결핍되거나 계속적인 강박행동을 나타내는 아동기의 문제 행동 증후군 중의 하나로서, 이전에는 소아정신분열증이나 정신지체로 진단되던 증후였다. 그러나 1943년 아동정신과 의사인 Leo Kanner에 의해 처음으로 유아자폐증(infantile autism)이라 명명되어 자폐증의 증후군이 밝혀졌다. 자폐증이 출생 후 2년 반 이내에 일어났을 때 이를 유아자폐증이라 한다.
Kanner(1943)는 처음으로 다음 양상을 보이는 극심한 고독 속에 있는 아동을 잔폐증이라고 기술했다. 이들은 유별난 의사소통 형태를 지니며 언어장애가 있고 환경의 동일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로 인해 변화를 싫어하며 시선 마주치기를 극히 싫어하고 무생물에 강한 매력을 느낀다. 변칙적이긴 하지만 고립된 장소에서는 훌륭한 잠재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자폐증은 주로 생후 30개월 이전에 발생하며, 청각과 시각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고 반향어, 비정상적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하기도 한다. 자폐증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정서적 결함 대신 인지적 결함으로 개념화하는 추세에 있다. 여러 가지원인으로 보려고 하나 종합해 볼 때, 자폐증은 임신 또는 출생 후 몇 년 안에 발생한 중추신경의 어떤 손상이 원인이 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II. 자폐증의 정의
자폐장애(Autistic Disorder)는 생후 30개월 이전부터 조기에 발병하고 지적능력,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관계형성능력 및 행동양상에서 전반적인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장애로서, Kanner가 생후 1년에 과도하게 퇴행현상을 보이는 11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5년 이상 함께 생활하면서 그의 임상 경험을 토대로 1943년에 유아자폐증(infantile autism)이라고 명명하고 아동기 정신분열증으로부터 이들을 분리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