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려해야 하며, 지역사회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내용의 선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교육내용의 조직이다. 교육내용의 조직은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다듬고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다.

목차

1. 교육내용의 선정
2. 교육내용의 조직
3. Tyler의 교육내용 조직의 원칙

본문내용

1. 교육내용의 선정
교육내용은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흥미와 필요,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조직되어야 한다. 이렇게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 여러 원칙이 있다. 먼저, 타당성의 원칙이 있다. 타당성의 원칙이란 교육내용이 교육목표에 비추어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능성의 원칙은 교육내용이 학생의 근접발달영역(ZPD) 내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인지발달능력 밖에 있는 교육내용은 효율적인 학습을 유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동기유발의 원리는 학습내용은 가능한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것으로 선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이다.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가 고려된 수업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