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라인 사용후기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5.10.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목적
2. 기존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가설 설정
5. 조작적 정의
6. 연구방법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인터넷의 등장은 우리의 소비생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 쇼핑이 보편적인 소비채널로 자리 잡으면서, 온라인 시장은 단순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다변화를 넘어 소비자의 의사결정 구조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온라인 시장 규모는 1999년 이후 매년 20%씩 급성장하여 쇼핑몰 수도 2002년 2365개이던 것이 2007년 4496개로 약 2배 증가하였다(통계청,2007). 온라인쇼핑의 물리적 환경 차이로 인해 소비자는 오프라인 구매와는 다른 방식으로 정보탐색 및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데 온라인 구매시 소비자가 탐색하는 대표적인 정보로 댓글을 들 수 있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쇼핑할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 하여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에 따라 가장 합리적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고 싶어 한다.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실제 물건을 직접 접촉하고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며 정보를 탐색할 수 있지만, 온라인 상점에서는 사진과 간단한 설명만으로 제품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의 구매는 선택에 대해 불확실성을 높게 지각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는 타인의 사용경험과 의견, 평가 등이 제시되어 있는 댓글정보를 이용하게 된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유럽 소비자의 50% 이상이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타인이 작성한 제품 사용후기를 참조하고, 30%이상은 제품 사용 후기에 매겨진 평가점수에 근거해서 구매를 결정하며 15%이상은 자신이 직접 사용 후기를 작성한다고 한다(매일경제신문 2005.8.25). 이처럼 온라인 구매상황의 환경적 제약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혹은 더 좋은 정보를 얻으려고 인터넷 공간의 정보를 탐색한다. 그런데 소비자는 기업이 제공한 정보는 상업적인 의도가 있는 메시지로 간주하기 때문에 신뢰하지 않으려하고 소비자 간에 익명적으로 주고받는 사용 후기 정보에 의존하여 제품태도를 형성하고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등 온라인 댓글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