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플랜맨 강박장애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5.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고찰
2. 사례연구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구나 한 번쯤은 길을 걸으면서 복도블록의 금을 밝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중요한 시험이나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는 날 아침에는 미역국을 먹지 않고, 반복적으로 좋은 숫자를 생각하거나, 기도문을 외운 적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례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이면에는 실패나. 혹시 자신의 실수로 인해 발생할지도 모르는 부정적인 결과를 미리 예방하고자 하는 욕구가 내제되어 있다. 이와 같은 행동들은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좋지 않은 결과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누구나 해 본 적이 있는 정상적인 행동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이나 행동이 지나쳐서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마비시킬 때 이를 강박장애라고 한다. 강박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본인도 어쩔 수 없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피곤하게 한다. 오염 공포로 인해 외부에서 식사할 때 마다 미리 준비해 간 1회용 스푼을 사용하고, 택시를 탈 때도 손으로 직접 차 문을 열지 못하고 장갑을 끼고 열고나, 전등을 켤 때나 문을 잠글 때도 같은 동작을 특정 횟수만큼 반복한다면,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게 얼마나 힘이 들고 긴장의 연속일까? 아마도 끊임없이 침투하는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에 매달리느라 살아가는 동안 즐거움을 느끼기가 어려울 것이다. 때론 강박 생각이나 행동을 도저히 통제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심한 무력감이나 우울감을 느낄 수도 있다.
강박증을 가진 사람들은 일상의 기능을 저해하며 현저한 정서적 고통을 야기하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때문에 괴로워한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는 주요 목표가 되는데, 왜냐하면 이들은 고통이 완화되고, 불유쾌하며 시간 소모적인 침투사고와 강박행동에 대처해야 하는 지속적인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영화 <플랜맨>의 주인공을 대상으로 하여, 강박장애의 유형과 주요한 증상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발견해 나가고, 이러한 간호의 진단적, 치료적, 교육적 중재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강박 증상을 성공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고자 수행하였다.

참고 자료

이미형 외 공저, 제 4판 정신간호학, 2011년, 현문사
아용승 외 공저, 강박장애(이상심리학6), 2000년, 학지사
최순희 외, 간호과정, 2012년,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