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인간 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성악설, 성선설, 백지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09.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인간 본성에 관한 과학 이전의 견해
1. 성악설
2. 성선설
3. 백지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본성(本性)에 대한 과학 이전의 생각은 오늘날 과학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비추어 볼 때 타당한 이론은 아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논리의 대부분은 피상적인 관찰이나 몇몇 사상가(思想家)의 독단적인 주장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기초에서 전개된 이론은 그것을 지지할 만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어떤 것은 인간의 본성을 특정한 사상가의 사상"체계에 들어맞도록 연역(演繹)하였거나 순전히 철학적인 사유(思惟)에 의존하여 논리를 전개한 것에 불과하다. 인간 본성에 관한 과학 이전의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소위 성악설(性惡說)과 성선설(性善說) 그리고 백지설(白紙說)이 그것들이며, 본 보고서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인간 본성에 관한 과학 이전의 견해

1. 성악설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생각은 역사적으로 긴 전통을 갖고 있다. 성악설이라 불리우는 이 견해에 의하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도덕적으로 보아 악한 충동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악한 행동을 하도록 된 존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