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본 전제(인간에 대한 신념, 변화에 대한 신념, 계획에 대한 신념)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인간에 대한 신념
2. 변화에 대한 신념
3. 계획에 대한 신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기본 전제로서 인간에 대한 신념(信念)이 최우선 조건이다. 인간에 대한 깊은 믿음은 여러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 인간의 주체성에 대한 신념,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념, 그리고 인간의 과학적 이해 가능성에 대한 신념은 교육을 성립시키는 대전제가 되는 신념들이다.먼저, 사람은 누구나 침해당할 수 없는 천부적 인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존엄성은 인류 역사상 최선의 생활철학인 자유민주주의의 기본 신념이다. 이 신념이 전제되지 않는 한 자유민주주의 사회는 성립되지 않는다. 물론 경제 우선론자는 부(富)를 가장 가치로운 것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위하여 노력하며, 정치 우선론자는 권력에 관련된 것에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위하여 전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좀더 깊이 생각해 보면 부나 권력도 인간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전제로 할 때 가치로운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사회에서 인간들이 노력하는 그 어떤 대상도 어디까지나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 교육을 강화하는 목적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보다 질 높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함에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게 잘 살기 위하여 과학기술을 가르친다면 인간의 존엄성을 전제한 교육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은 인간의 능력이나 지위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고 모든 인간 그 자체가 존엄하다는 것이다.두 번째는 인간의 주체성에 대한 믿음이다. 이것은 인간이 자연환경을 움직이고 개조할 수 있으며, 그것에 따라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믿음이며, 따라서 인류의 역사는 인간이 결정할 수 있다는 신념을 포함하는 것이다. 만일 인간이 자연환경에 대하여 무력하다든지 인간의 운명은 어떤 초인적인 힘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믿는다면 교육의 필요성은 강조되어질 수 없을 것이며 결국 의도적인 교육은 성립할 수도 없다.

참고 자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