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어교육론 공통 1.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09.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분절 음소란
2. 초분절 음소 종류
1) 음의 높이
2) 음의 세기
3) 음의 크기
4) 음의 맵시
5) 음의 길이
3.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의 특성
1) 악센트
2) 강세
3) 억양
4) 음장
5) 휴지(pause)
6) 연접
4.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
1) 자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2) 모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3) 음운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4) 장단음지도 시 고려해야 할 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운율(prosody)은 희랍어의 prosōidiā에서 유래된 말로, 본래는 고대 그리스의 문법학자가 고저 악센트 언어인 희랍어 악센트의 종류를 구별하는데 사용한 말이다. 다시 말해, 넓은 의미로서 운율은 작사법 등을 포함하여 운문이 성립되게 하는 조건과 시의 형식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였다. 구조 언어학의 입장에서 초분절음의 정의는 2개 이상의 음소에 걸쳐서 나타나는 음소적 특징, 즉 하나의 분절음뿐만이 아니라, 여러 개의 분절음에 걸쳐서 나타나는 특징을 초분절음이라고 정의하는데, 음의 높이(pitch)‧세기(stress)‧연접(juncture)등이 포함되며, 각각의 요소는 의미를 구별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발화를 성립시키는데 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초분절 음소란
초분절음의 범주에는 소리의 길이(장단), 소리의 높이(고저), 소리의 세기(강약)가 있으며, 이러한 음성요소들은 자음이나 모음이 한 줄로 이어져서 음절을 구성하듯이 단선적으로 음절의 구성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분절음이 음절을 구성할 때 그 위에 얹히는 것이 초분절음이며 자음보다 모음에 보다 더 잘 얹힌다. 다시 말해, 초분절음은 분절음이나 음절과 동시에 실현되는 것이다.
초분절음은 발화 과정에서 연속하는 분절음에 편승하여 문법적인 기능과 의미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 다시 말해서 발화과정에서 분절음을 제외한 모든 소리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초분절음의 자질에는 크게 물리적 자질과 심리적 자질로 나눌 수 있으며 두 자질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2. 초분절 음소 종류
음성에는 수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언어의 내용에 관한 정보가 있다. 이 정보에는 화자의 말에 대한 각종 모음이나 자음뿐만 아니라 개개의 음의 특징과 악센트‧초점‧억양‧리듬‧포즈 등과 같은 운율자질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 자료

박경자 외, 언어 교수학, 박영사, 1994.
이익섭 외, 한국어 언어, 신구문화사, 1997.
권성미, 한국어 발음 습득 연구 : 모음 중심의 실험음성학적 연구, 2009.
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2003.
이상억, 음장 및 성조, 국내 학술논문, 2000.
김 현, 발음 교육에 대한 단상, 국어교육학연구, 2005.
김선정, 한국어 발음,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개론, 2005.
김경아, 국어의 음운표시와 음운과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