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의이해]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09.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인간언어의 탄생(진화심리학적인 입장에서)
1. 자연 선택
2. 성도의 진화
3. 피진어와 크리올어

II. 인간언어의 특성(특징)
1. 인간언어의 주요 특성
1) 생산성
2) 구조의존성
3) 언어적 보편성
2. 다른 종의 언어학습

III. 인간언어의 구조
1. 음운론
2. 형태론
3. 통사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인간언어의 탄생(진화심리학적인 입장에서)

인간이 있는 곳에는 어디에나 언어가 있다. 모든 문화권에서 인간은 나름대로의 언어를 사용하였던 것이다. 예를 들면, 1930년 뉴기니의 고립된 고원에서 100만 명의 석기인 흔적이 발견되었다. 이들은 문명세계와 4만 년 동안 격리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고립된 원시부족에서 사용되는 언어에서도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고유의 특성이 발견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간언어는 어떻게 탄생할 수 있었을까? 최근의 일부 연구자는 인간언어의 발생과 변화를 진화론적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고 있다.(Hauser, Pinker, Bloom). 그리하여 진화심리학으로 언어의 탄생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자연 선택

최근의 일부 연구자는 인간이 언어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것은 본능이고 인간 언어의 근원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과학적 설명은 자연선택이라고 주장한다. 진화에서 유기체의 구성요소가 어떤 기능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을 때에 적응적 복잡성을 가진다.
핑커와 블룸(Pinker & Bloom, 1990)은 이러한 적응적 복잡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자연선택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척추동물 눈의 진화를 대표적인 예로 든다. 척추동물의 눈은 빛을 굴절시키는 투명한 막, 초점을 맞춰주는 수정체 빛에 민감한 신경 조직 층, 조도에 따라 직경이 변화하는 홍채, 다른 쪽 눈과 수렴을 위해 움직이게 해주는 근육, 그리고 모서리 색깔, 움직임 등에 반응하는 신경회로 등 매우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다. 하지만 눈이 처음부터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복잡한 눈의 구조는 처음에는 매우 단순한 유기체에서 빛에 민감한 조그만 피부세포로 시작되었을지도 모른다. 그 유기체는 빛이 유난히 민감한 조그만 피부세포가 있는 부위가 있었는데 그 부위가 점차 웅덩이처럼 깊어지고, 동그랗게 구멍이 나고 그 구멍을 덮는 반투명의 덮개가 생기고 그러면서 눈은 물체를 조금씩 더 잘 감지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인간언어의 이해, 우윤식 저, 역락, 2004
언어의 본질, 레이제켄도프 저, 김종복 역, 박이정, 2005
언어와 인간생활, 우윤식 저, 부산외대출판부, 1997
언어들의 죽음에 맞서라, 클로드아제주 저, 김병욱 역, 나남,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