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핵심요인은 전통인가, 근대인가, 탈근대인가?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08.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시 작 말
2. 중 심 말
3. 맺 음 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 시 작 말
한국과 한국인을 표현하는 단어로 ‘빨리빨리’를 들 수 있다. 식사도 빨리빨리, 운전도 빨리빨리, 회사업무도 빨리빨리....일상의 모든 일에 이 단어가 주어처럼 느껴질 정도이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릴 때의 모습을 보며 외국인들은 공포심을 느낀다는 정도의 이야기는 이미 고전에 속할 정도이다. 이런 현상은 제3 공화국의 집권하고 소위 ‘잘살아보세’ 라는 구호아래 시작된 근대화 정책의 핵심축인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국가주도로 실행되면서 일사분란한 전체주의적이며 권위주의적 사회로 변동되며 빚어진 왜곡되고 굴곡된 급격한 경제적 성장이 있었다.

전근대-근대-탈근대가 동시에 나타나는 역사적 시간의 동시성을 보여주는 사회변동은 사회 모든 분야에서 전근대적인 의식, 형태, 관행을 청산하지 못한 채 근대적 조직과 제도 도입이 지체되었다. 또한 남북의 분단은 근대적 국민국가의 완성을 불가능하게 만든 반공이라는 냉전적 색깔론과 동서간의 분열 등과 중첩된 이데올로기적 편협성은 정치문화적 왜곡현상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디지털문명으로의 변화는 정체성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현대한국사회 교재. 한종기.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한국문화교육론 교재. 조항록.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한국 문화 교육론. 강승혜, 김성희 외 공저. 형설출판사. 2010
네이버 지식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