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소설의 자연관(미국의 자연에 대한 인식, 미국소설에 나타나는 자연에 대한 인식, 자연관)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5.08.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미국 소설속에 등장한 미국의 자연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목차

1. 미국의 대자연과 자연에 대한 의식

2. 초절주의 문학의 형성

3. 주요 작가들을 통해 본 미국의 자연관
(1) Thoreau의 작품 속에 나타난 자연의식
(2) James Feminimore Cooper의 The Leatherstocking Tale
(3) Herman Melville의 Moby Dick
(4)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본문내용

- prologue
인간은 자연이라는 터전을 통해 인류 발전과 삶을 영위해 왔다. 즉, 자연은 인류 발전의 원천이자 터전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인류는 자연을 삶의 터전일 뿐 아니라 예술이라는 장 속에 담아내기도 했다. 다시 말해 자연이 예술의 모방 대상이자 목표이기도 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Dryden 과 Pope의 작품 속에서도 절대적 자연으로까지 묘사되는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인류의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식은 미국에서도 문학 작품을 통해 잘 드러난다.

1. 미국의 대자연과 자연에 대한 의식
미국 역사의 초기에는 종교적인 자유를 찾아 청교도들이 신대륙의 거대하고도 거친 황무지와도 같은 곳으로 들어왔고 그들은 거칠고도 험악한 자연 조건과 투쟁하면서 그들의 집을 마련해야만 했다. 이들은 유럽에서 건너올 때부터 문명화되지 않는 자연에 대한 인식을 그들의 전통에 따라 이해하고 있었으며 과거 유럽식 자연에 대한 태도로 그들의 전통에 따라 미개척지인 자연을 정복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청교도들이 말하는 거친 자연은 실제로 존재하는 물리적인 대상이기도 했으며 상징적인 의미도 동시에 지니는 것이었다. 또한 거친 자연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와 마찬가지로 이들에겐 시련이기도 했으며 이들을 보호해 주는 은신처의 역할도 했던 것이다. 유럽의 종교적인 박해를 피해 이곳으로 온 개척민들에겐 자유의 안식처요 미국이라는 약속된 땅에서 살기 위한 시련과 자신을 정화시키는 일종의 의식과도 같았다. 개척민들이 당면하게 된 자연 환경은 그들에겐 시련의 원천이긴 했지만 이들 청교도들은 선민으로서 받은 역경으로 일시적인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게다가 이런 역경을 통해서 그들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더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으며 이런 의식 가운데서 자연은 보호의 대상이 아닌 이들이 도덕적인 승리를 위해 투쟁을 해야 할 악마와도 같은 대상으로 인식되는 것이 너무도 자연스러웠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