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고 및 항응고 과정 레포트

저작시기 2015.07 | 등록일 2015.07.12 | 최종수정일 2018.05.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일반적인 응고기전
2) 혈액응고의 시작
3) 혈액 응고의 외인성 경로
4) 혈액응고의 내인성 경로
5) 혈액응고 기전에 칼슘이온의 역할
6) 외적 경로와 내적 경로의 상호작용과 혈액응고의 시작
7) 정상 순환계에서 혈액응고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혈관내 항응고기전)
8) 혈병의 용해 - 플라스민(plasmin)
9) 혈액 응고 인자 이상으로 인체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
10) 인체의 혈전증을 일으키는 질환









본문내용

혈액의 응고는 3가지의 기본과정을 밟는다.
혈관이나 혈액이 손상 받으면 프로트롬빈 활성제(prothrombin activator)라고 불리는 복합물질이 형성된다.
프로트롬빈 활성제는 프로트롬빈을 트롬빈(thrombin)으로 변하도록 촉매작용을 한다.
Thrombin은 fibrinogen을 섬유소사(fibrin thread)로 변화시켜 혈소판이나 혈액세포 및 혈장을 둘러싸 혈병(blood clot)를 형성한다.

<중 략>

혈관이나 혈관밖 조직에 손상이 오면 프로트롬빈 활성제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다음의 3가지 단계로 응고과정이 일어난다.

① 조직 트롬보플라스틴(thromboplastin)의 형성
조직에 손상이 오면 세포막의 인지질(phospholipid)과 단백분해효소로 작용하는 당단백을 포함하는 지방단백 복합 등의 물질인 트롬보플라스틴 복합이 만들어진다.
② 제10인자(factor X)를 활성화된 제10인자로 변환
조직 트롬보플라스틴인 지방단백복합이 제7인자와 복합하며 조직 인지질과 칼슘이온의 효소작용으로 제10인자를 활성화된 제10인자로 형성한다.

<중 략>

혈관내에서 비정상적으로 혈액이 응고되는 현상을 혈전증(thrombosis, 응고된 혈액은 혈전 - thrombi)이라 하며 이 혈병이 그 위치에서 떨어져 다른 곳으로 이동한 것을 색전(emboli)이라하며 이 색전에 의해 혈관이 막힌 상태를 색전증(embolism)이라 한다. 좌측 심장, 즉 좌심방이나 좌심실에서 혈전이 발생되어 이 혈전이 떨어져 나가면 결국 뇌(약 75%가 뇌동맥으로 감), 신동맥 또는 사지 동맥으로 가서 색전증을 일으켜 심각한 조직손상이 발생된다. 그러나 정맥계에서 발생된 혈전은 떨어져 색전이 되는 경우 우심방, 우심실을 거쳐 폐로 들어가기 때문에 작은 크기의 색전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많은 량의 혈전이 폐로 들어가서 한쪽 폐동맥이나 양측페동맥이 폐쇄되면 폐색전증으로 객혈(hemoptysis), 심한 호흡곤란등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