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매매 찬성, 반대 논의와 견해] 성매매 역사, 성매매 합법화 찬성, 반대 논의, 성매매에 대한 나의 견해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5.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성매매의 정의
2. 우리나라 성매매의 역사
3. 성매매 합법화에 대한 반대와 찬성의 입장
4. 성매매 현황
5. 결론

본문내용

1.성매매의 정의

성매매란 일정한 대가를 받기로 하고 성행위나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하는 것을 일컫는다.
매음,매춘 매매춘으로도 불린다.

2.우리나라 성매매의 역사

한국 매춘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대로부터 가무를 하는 유녀, 고려시대의 기녀, 조선시대의 기생 등 남성을 상대로 유흥접대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있었고, 이들은 남성들을 상대로 술을 접대하고 음악이나 춤 등의 예능으로 분위기를 돋는 이들인데 이러한 기생들은 1패와 2패 3패로 나뉘었는데 이들 중에서 3패가 성매매를 업으로 삼던 기생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매춘은 극히 소수의 특수신분에 속했고 나름의 엄격한 법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와 함께 조선은 기본적으로 성리학 국가여서 양반의 기방출입이나, 성매매가 합법적이진 않았지만, 제대로 법이 지켜지거나 처벌이 이루어 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현대와 같은 매춘형태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일제 때입니다. 일제는 조선을 침탈하면서 각 도시에 유곽을 설치하기 시작했고, 1916년 ‘유곽 업 창기 취제 규정’을 발표해 공창제도를 만들었다. 또한 1944년 ‘여자정신대노동법’이 공포되어 일본군의 종군위안부라는 명목으로 많은 여성들이 고통을 당했다. 한편 6・25전쟁이 끝나고 미군의 주둔이 지속되면서 미군을 상대로 하는 매춘여성의 집단 거주지인 ‘기지촌’이 형성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을 겪으면서 확대된 매춘은 한국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정착했다. 특히 광복이후 1947년 공창제도를 폐지하고 사창제는 묵인되었었지만
민주당을 중심으로 사창제 폐지안이 상정되었고 결국 사창제도 폐지됨.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