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탐색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06.27 | 최종수정일 2015.07.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공유경제관련 선행연구 검토
1. 공유경제의 개념과 등장배경
2. 공유경제의 특징과 비즈니스 현황
3. 공유경제의 전망과 과제
4. 선행연구에 대한 평가

Ⅲ.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역진적 소비 문제: 정부 주도의 공유경제 활성화 지양 필요
2. 영업권 갈등 문제: 코즈정리를 이용한 한국형 우버 도입
3. 신뢰의 부족 문제: 금융의 신용보강 활용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공유경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공유경제와 공유경제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는 자동차 공유를 컨셉으로 하는 '우버(Uber)택시'와 숙박 공유를 컨셉으로 하는 '에어비앤비(airbnb)'를 들 수 있다. 이들이 기존에 없던 사업모델이기도 하거니와 이른바 소유경 제시장인 기존 시장을 잠식하면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다 보니 많은 이들의 관심을 사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이슈가 된 서울시의 택시들과 우버간 갈등이 대표적인 예라하겠다. 공유경제의 어떠한 특징이 이러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공유경 제의 제도권 내 안착을 위해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공유경제는 자원의 효율적 재배분과 절약이라는 긍정적 측면 이면에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점들이 있다. 기존 소유경제시장의 생산활동을 둔화시킴으로써 경제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점과 기존 소유경제시장과의 영업권 갈등문제, 느슨한 네트워크로 인한 신뢰부족 문제가 그것이다.공유경제로 인한 소비둔화를 고려할 때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정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부 주도의 공유경제 활성화 정책이 문제가 있음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 다만 공유경제가 민간의 필요에 의한 자생적 경제모델로서 소비자의 후생제고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정부에 의해 억제되어서도 안 된다. 따라서 공유경제 관련 정부의 역할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코즈정리(Coase Theorem)를 이용한 시장친화적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공유경제의 느슨한 네트워크에서 신뢰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신용보강을 제안하였다.연구방법은 연구대상(공유경제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국내외에 발간된 관련 저서와 논문을 먼저 리뷰하고, 연구배경이 된 사례(우버)를 중심으로 기존연구 중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론(코즈정리)을 접목하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참고 자료

CoaseRonald. (1960). The Problem of Social Cost.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1-44.
RifkinJeremy. (2014).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The Internet of Things and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Blackstone Audio Inc.
강병준최무현. (2013). 공유경제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책개발연구”, 143-170.
강성호. (2015년 6월 1일).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어떻게 성공했나. “한경비즈니스”.
권애라. (2013). IT 비즈니스 발전에 따른 공유경제 성장 전망 및 시사점. “산업은행”, 73-87.
김광현. (2014). “정보의 비대칭, 그리고 공유경제.”
송경석. (2014). 디지털기술의 발달에 따른 금융부문의 공유경제 비즈니스모델 탐색.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양희동. (2014).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향후 전망.
이영미. (2012). “공유경제가 다가온다.”
조용수. (2015). “오래된 미래 '공유경제' 개방성과 시장원리로 세상 바꾼다.”
한국경제. (2013년 10월 12일). 로널드 코즈의 '코즈정리'...자유교환 가능하고 거래비용 없다면 효
율적 자원사용 가능. “한국경제”.
'공유경제' 스타트업, 사회 곳곳에서 충돌. (2014년 7월 23일). “이데일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