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채치료]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대학생의 색채심리치료 - 대학생의 색채증상,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모습과 적용과정 및 적용한 후 모습

저작시기 2015.06 |등록일 2015.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대학생의 색채증상

2.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모습
1) 풍경구성기법(LMT)을 활용한 사전 검사

3. 색채 심리치료프로그램 적용과정
1) 물감물을 이용한 색채심리치료
2) 점찍기를 이용한 색채심리치료
3) 물감뿌리기를 이용한 색채심리치료
4) 모시화를 활용한 색채심리치료

4. 색채심리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모습
1) 풍경구성기법(LMT)을 활용한 사후 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체육을 전공하는 김OO은 합기도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대학생활을 하였다. 김ᄋᄋ은 심리적으로 이유 없는 답답함을 항상 느꼈지만 그러한 감정을 억누르며 부모님에게 착한 아들로 보이도록 노력하는 학생이었다. 그러나 김OO은 학교수업이 끝나면 곧바로 아르바이트 장소로 가야 하는 반복된 생활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도 소원해지고 학교생활도 즐겁지 못한다는 부정적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자 친구를 사귀고 싶어도 시간이 없어서 사귀지 못할 정도로 바쁜 김OO에게 아르바이트는 생활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있었다.

<중 략>

자기에게로 감정이 몰입될 때 끌리는 색채로 자신의 심리가 집중해야 할 방향으로 몰입하도록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이성적인 사고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파란색을 사용하여 색채 심리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파란색의 물이 도화지 위에서 굴러 떨어지는 속도감을 느끼며 속도가 답답하다고 느껴질 때에는 시작점에서 물을 더 넣어주어 속도를 조절하도록 지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그동안의 수동적인 생활에 습관화된 김OO은 작업 중간 중간 자신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을 하며 불안한 모습을 나타내었고, 작업에 몰입시간이 길어지면서 붓놀림의 속도가 빠르게 움직이면서 신체적 발산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 략>

이러한 과정에서 빨간색의 열정과 노란색의 희망을 담는 색채를 섞어서 나타나는 2차색인 주황색을 많이 사용하였다. 즉, 색채의 변화로 더 이상 누구의 지시대로 움직이는 의존적인 모습이 아닌 주도적인 삶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체계화해가며 능동적인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 김OO에 대해 부모님 반응은 급한데 느려 터져서 답답하다고 하였지만 그 소리를 뒤로 한 채 묵묵히 자신의 생각을 실천해가며 대응하는 방법과 자존감을 확립하는 모습을 보였다.

참고 자료

김선현 저, 색채심리학, 이담북스 2013
이근매 저,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김용숙, 박영로 저, 색체의 이해(색채 이론과 활용), 일진사 2013
고현, 유시덕 외 저, 유아동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창지사 2008
오연주, 홍혜자 외 저, 미술치료, 창지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