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

저작시기 2012.08 | 등록일 2015.06.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당뇨의 정의
2. 당뇨의 분류
3. 당뇨의 증상
4. 합병증
5. 당뇨의 진단
6. 당뇨의 치료
출처





본문내용

당뇨의 정의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의 분류
제1형당뇨병
'소아당뇨'라고도 불리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제2형당뇨병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중 략>

혈액검사로 진단한다. 증상이 없는 경우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 한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맨위로검사공복 혈당검사는 적어도 8시간 동안 금식한 후 행해져야 한다. 경구 당부하 검사는 75g의 포도당 용액을 마신 후 2시간 후에 채혈하여 포도당을 측정하며, 금식 상태에서 포도당 용액을 복용하게 된다.

<중 략>

-인슐린의 보관
인슐린은 직사광선만 피하면 실온에서 보관하여도 약 6-8주간 정도는 인슐린이 변질되지 않아 여행중에도 인슐린병을 휴대할 수 있으나, 가능하면 냉장고 혹은 서늘한 곳(섭씨 4도-10도)에 보관하여야 하며 절대 얼려서는 안된다. 고온(38°C이상), 저온(20°C이하)은 피한다. 한번 얼었던 인슐린은 효력이 떨어지므로 냉장보관시 얼지않도록 주의한다.
-주사시 주의점
식사후에는 혈당이 대부분 즉시 올라가므로 식전 30분에 맞는다.
인슐린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주사해야 한다.
변색, 침전물을 확인한다.

참고 자료

연세수내과
서울대학교 병원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 사전
기본간호학(현문사)
너스케이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