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전력공사 기업 재무 분석

저작시기 2014.05 | 등록일 2015.05.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선정이유
①시장점유율
②특성
③성장성
④성과

2. 회사소개
①일반정보
②역할

3. 회사연혁
한국전력공사 주요연혁

4. 재무분석
①재무상태표
②손익계산서

5. 사업분야
한국전력공사 계열사

본문내용

①시장점유율
한국전력공사는 전력판매 부문에서 독점적 위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콘크리트 전주를 활용하여 공중에 전선을 가선하여 전력을 공급하는 가공설비는 우리나라 배전설비의 약 86%나 점유하고 있습니다.

②특성
전력산업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산업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에너지인 전력을 공급하는 주요한 국가기간산업으로 대규모 자본투자가 이루어지는 장치산업이며 발전ㆍ송 변전ㆍ배전이 수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산업입니다.

<중 략>

②역할
KEPCO는 전원개발 촉진, 전력수급 안정화, 국민경제 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한국전력공사법’에 의해 설립된 법인이며,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에 따라 시장형 공기업으로 분류됩니다. KEPCO는 설립목적에 따라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 개발, 해외사업,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 략>

제 53기 자산은 전년대비 2조152억원으로 1.02% 증가하였는데, 이는 한수원 신고리, 신월성, 당진화력 #9, #10 및 KEPCO 송전설비 등 설비투자로 인한 유형자산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제 53기 부채는 전년대비 1조6267억원으로 1.02% 증가하였는데, 이자상환, 전력 설비투자 등으로 인한 부족자금으로 차입금이 증가하였으며, 기저발전소 건설 영향으로 발전회사 차입금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제 53기 자본은 3884억원으로 1%만큼 전년대비 증가하였는데, 이는 연결 순이익에 따른 이익잉여금이 증가한 원인입니다.
전체적으로 자산, 부채, 자본의 규모가 전년대비 커지고 있으며 자본은 제 51기에 비하여 제 52기에 대폭 줄어들었지만 다시 상승세를 보이므로 긍정적인 전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