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REPORT - 위암 간호

저작시기 2014.09 | 등록일 2015.05.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위암 간호에 대한 REPORT 입니다~~~
위암 수술 전.후 간호와 대상자 사정에 대한 내용 등 꼼꼼히 실려있어서
A+ 받았습니당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폐암 환자가 폐 절제술 후 간호사는 수술 후 간호를 일단 환자가 처음 수술실에서 나와 회복실 또는 병동으로 이송될 때부터 시작한다.
간호사는 맨 처음 수술실로부터 마취 회복실로 환자를 옮겨 환자가 마취로부터 생리학적으로 안정 상태가 되고 운동기능과 반사기능이 회복 때까지 호흡음, 호흡기능, 산소 포화도, 혈압, 심박동, 의식수준, 근 긴장도를 사정한다.
그 후 환자의 기도가 유지되고, 상기도 반사가 회복되고, 통증이 조절되며, 심호흡기계와 신장계가 안정을 찾아 환자의 의식이 회복되면 병실 또는 단기 회복병실로 이송된다.

<중 략>

① 좌위가 흉곽의 팽창을 도우므로 좌위에서 머리를 약간 숙이고 어깨를 편안하게 하고 무릎은 구부리고 배게를 복부에 댄다.
② 천천히 입술 오므르기 호흡으로 호기하면서 머리를 앞으로 숙인다.
③ 천천히 깊게 횡경막 호흡으로 흡기하면서 몸을 일으킨다.
④ 2와 3을 4회 반복하여 객담을 이동시킨다.
⑤ 횡경막 호흡으로 깊게 흡기한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숙이고 호기하면서 3~4회 강하게 기침하고 이 때 배게로 복부를 지지한다.

<중 략>

또한 폐암 수술 후 환자는 폐암 진단과 질병과정 및 수술 후 합병증과 관련된 쇼크, 불신, 부정, 분노, 우울 등을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임을 말해준다. 환자로 하여금 관심분야에 대해 표현하도록 하며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에 대한 감정을 의사소통하도록 격려한다. 질병기간 동안 재발에 대한 불안과 우울의 감정을 예견하며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비통한 감정을 경험하므로 심리적으로 지지하며 환자와 가족에게 호스피스 간호나 가정간호를 소개한다.
또한 폐암 수술 후 환자가 퇴원 시 주의점과 여러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도 수술 후 환자의 간호의 일부이므로 교육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