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이해 - 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반응,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관점의 변화, 정신장애인의 가족에 대한 기여와 지지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05.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반응
1) 변화를 무시하는 단계
2) 첫 번째 충격 단계
3) 난국의 단계
4) 의미부여 단계
5) 공식적 환자 단계
6) 원인규명 단계
7) 치료탐색 단계
8) 회복에 대한 낙관주의를 포기하는 단계
9) 꿈을 포기하는 단계
10) 정보수집 단계

2.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병리적 관점
2) 반응적 관점
3) 파트너십 관점

3. 정신장애인의 가족에 대한 기여와 지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반응
가족 중 한 사람이 정신장애의 진단을 받게 되면,가족은 받아들이기가 어렵고 매우 힘들어한다. 경우에 따라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가져오는 것만이 아니라 가족의 위기도 고려된다. 가족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그 스트레스 원천들로서 대인관계를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갖는다는 점,미리에 대한 죄의식과 분노,특별 서비스와 치료의 필요성, 가족의 여가와 사회적 활동의 감소,병원 입원 등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가족의 이해와 수용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가족들이 정신장애의 원인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정신장애로 인한 사회적 낙인과 편견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그것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반응은 다르다. 어느 가족이나 정신장애를 경험할 때는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처음에는 이상한 행동을 감지하고 힘들어하지만 그것을 스트레스나 혹은 성장기의 반항 정도로 문제를 축소시키려 한다. 그러나 행동이나 사고장애가 지속되면서 전문가로부터 공식적으로 진단받게 되고 이후 비난,분노,죄책감 등의 혼란스런 감정들에 휩싸이게 된다.
결국 정신장애의 존재가 분명해지면서 점차 가족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현실을 수용하며 치료적 협조를 통해 적응적 대처를 학습하게 된다(Raymond, 1975). 다음은 정신장애의 질병 경과에 따라 가족들이 경험할 수 있는 가설적 단계이다.

1) 변화를 무시하는 단계
정신병적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 가족들이 정신장애인의 행동과 생활방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다고 느끼지만 발달단계의 일부이거나 스트레스 때문일 것이라고 최소화하고 정상화(normalization)하려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혹은 성장하면서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족 중 일부는 도움이 필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으나 그것이 정신병적 증상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또한 이러한 변화를 얼마나 심각하게 걱정하느냐에 따라 가족 갈등이 표면화되기도 하지만,일상적인 가족갈등과 다를 바 없다.

참고 자료

최송식, 최말옥 외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이규태 저, 정신건강을 위한 심리 치료, 하나의학사 2015
이경희, 김은자 외 저, 정신건강 간호학, 퍼시픽북스 2015
임혁 저,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