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학실험]광합성 엽록체 색소분리 - 종이 크로마토그래피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05.19 | 최종수정일 201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종이 크로마토그래피(paper chromatography) 실험으로 광합성에 관여하는 엽록소 a, b, 카로틴(carotene), 크산토필(xanthophyll) 등 식물의 잎에서 색소를 분리해보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5. 실험 결과
6. 토의 사항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광합성(photosynthesis)
녹색식물이나 그 밖의 생물이 빛에너지를 이용해 이산화탄소와 물로부터 유기물을 합성하는 작용이다. 즉, 식물이 엽록체에서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수분과 이산화탄소로부터 포도당과 산소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6 + 12 → + 6 + 6
광합성은 빛이 필요한 명반응을 거친 뒤 많은 효소로 인해 온도의 영향을 받는 암반응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는 녹색식물에 의한 에너지 변환 과정을 의미한다. 녹색식물의 세포에 들어 있는 엽록체가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엽록체는 5~10㎛의 크기를 가지는 타원형의 기관인데, 엽록체 안에는 틸라코이드라고 하는 납작한 주머니들이 들어 있으며 그 주변은 스트로마라고 하는 액체로 채워져 있다. 광합성은 크게 명반응과 암반응이라는 두 단계로 나뉘는데, 명반응은 빛이 있어야 진행되는 반응이며 암반응은 빛이 없어도 진행되는 반응을 말한다.

<중 략>

초록색 잎에는 가장 아래 녹색 빛을 반사해 녹색을 띄는 엽록소 b가 확실히 보이지만, 이론상으로 바로 위에 나타나야하는 녹색, 파란색을 띄는 엽록소 a의 관찰이 어려웠다. 다음 연한 노란색을 띄는 크산토필(xanthophyll)과 맨 위의 선명한 노란색 카로틴(carotene)은 확실하게 관찰 할 수 있었다. 꽃(잎) 크로마토그램에서와 같이 카로틴, 크산토필의 노란 띠를 확실히 관찰 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관찰 하지 못했던 엽록소a, b의 색소 띠를 관찰 할 수 있었다.

<중 략>

건강한 녹색 잎에서 모든 잎의 색소를 볼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광합성 색소의 종류는 카로틴, 크산토필, 엽록소a, 엽록소b, 엽록소c, 엽록소d가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육상식물은 녹색 잎이며, 광합성 색소로 카로틴, 크산토필, 엽록소a, 엽록소b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녹색 잎에서는 엽록소c, 엽록소d가 검출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캠벨 생명과학 9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