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의 생산 미디어 문화에서 의미 분석에 접근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5.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Diana Crane의 The Production of Culture관련 자료입니다.
문화의 생산과 관련하여 미디어 문화에서 의미분석에 접근하는 내용을 담고있습니다.

목차

1. 미디어 문화에서 의미 분석에 접근
2. 프레이밍 : 의미로서 글의 조직
3. 구조주의 : 텍스트에 숨겨진 의미
4. 문화적인 연구 : 의미와 사회적 맥락

본문내용

문화의 모든 형태의 연구의 난제는 내용과 의미의 사회학적인 분석이다. 오늘날까지 대부분의 미국 사회학자들은 문화적인 산물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경시해왔다. 이러한 경시가 발생하는 이유는 미디어에서 의미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과 대중이 어떻게 이러한 의미를 인식하는지에 대한 방법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까지 미국의 이론한적 접근들은 대중에 의해 널리 퍼진 문화적인 산물의 의미를 1차원적이고 투명하다고 가정해왔다. 이러한 이론적인 시각은 문화적인 대상에 대한 가정들을 구성하게 되는데 보통의 경우에는 이러한 내용들의 주의 깊은 분석과정 없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관점들은 막시스트이던지, 기능론자든지 상징적 상호론자이건 상관없이 문화적인 대상이 사회적 계급에서 권력의 할당을 반영하는 지배적 문화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가정되는 경향이 있다.문화적 결과물과 대중의 관계는 결정론적으로 관찰된다 ; 만약 문화적인 결과물이 대중에 영향을 준다면 그것은 결과물을 만드는 사람에 의해 의도된 방법으로 영향을 준다고 가정된다. 대중 그 자체는 그들의 반응이 소문화 구성원의 상호작용 보다는 인구학적인 방법으로 혹은 사회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해석되는 것이 더 선호된다고 개념화된다.

<중 략>

티비 프로그램을 통한 폭력성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연구는 이러한 문화의 개념을 청중의 대상에게 그들이 노출되는 양과 비례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문화라고 정의한다. (개인이 더 이용할수록 더 그 혹은 그녀가 영향을 받기 쉽다고). 근원적인 모델은 선형적이다 ; 기본적인 연결고리는 송신자, 메시지와 수신자로 이루어져있다. (Slack&Allor, 1983)문화적 산물의 의미 분석에 대한 최근의 접근법은 미디어에 관한 최근의 미국 연구의 주요 내용들 뿐만 아니라 구조주의나 영국의 문화적 연구에 영향을 받아왔다. (Chapter 2의 Framing model을 봐라) 이러한 이론적인 관점들은 다음과 같이 특징화되는 문화적인 대상의 의미에 대한 분석적 접근들을 공유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