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와 건축과의 관계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5.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건축과의 관계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대사회와 건축과의 관계
3. 앞으로의 발전 방향
4.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엔 많은 건축들이 존재한다. 현대적인 느낌을 살린 건축물, 고전적인 미를 살린 건축물, 미래지향적인 건축물 등 많은 건축물이 있다. 건축물들은 실용성, 안전성 등 사람들이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들도 중요하지만 외향적인 美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축물을 제일 처음 볼 때 안전성, 실용성보단 외관을 보고 건축에 대해 평가를 하기 때문이다.현대사회의 건축물과 이전에 조사한 르네상스시대의 건축물과의 차이점은 르네상스의 건축물은 고전시대의 건축물에 아름다움을 느끼고 고전시대의 건축물에만 중점을 두었다. 반면 현대사회에선 이전시대의 건축물에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뿐 만 아니라 현대시대와 미래지향적인 건축물에도 관심을 가진다. 두 시대의 공통점은 건축물을 지을 때, 아무런 이유 없이 짓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며 만들고 건축물들은 현 시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지금부터 현대사회와 건축물과의 관계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조사를 해 보도록 하겠다.

<중 략>

현대사회의 건축을 말하기에 앞서 현대사회의 건축물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 애매모호하다. 현대사회의 건축물들을 기준을 2000년 이후라고 할 수도 있고 근대화가 일어난 시대 이후를 현대사회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를 현대사회의 건축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 이유는 그 이전을 현대사회라고 할 수도 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이후 엄청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각국의 많은 건축물들이 폐허가 되었다. 아픔을 뒤로하고 많은 건축물들이 전쟁 직후에 건설이 되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생각을 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건축물을 보면, 대전 전에 거장이던 르 코르뷔지에와 로에가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르 코르뷔지에는 평탄한 활면(滑面)이나 판(版)의 조형에서 보다 유기적인 곡면(曲面)이나 거친 면으로 싸인 매스(mass)의 조형으로 극단적인 작풍(作風)의 변화를 보여, 마르세유의 아파트(Unite d’Habitation) 등의 여러 건축에서 철근콘크리트가 가지는 자유도(自由度) ·조소성(彫塑性) ·역감(力感) 등을 충분히 발전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