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상의 이해 - 진시황제와 법가사상

저작시기 2012.05 | 등록일 2015.04.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동양사상의이해 - 진시황제와 법가사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목차

1. 법가 사상이 생겨난 배경
2. 법가의 사상 체계와 한비자
3. 진시황제의 통치체계 - 법가이상의 실현
4. 진시황제의 정치사상의 특징

본문내용

1. 법가 사상이 생겨난 배경
법가는 춘추전국시대의 급변하는 혼란의 시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사회 분위기를 이끌 수 있는 사상으로써 등장하기 시작했다. 수많은 소국들이 난립하던 당시의 춘추전국시대에, 구습을 타파하고 구 귀족을 숙청하면서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도와 획기적인 사회변화가 필요했다. 법가는 강력한 법치주의를 지향하였기 때문에 전제 왕권이 강화될 수 있었으며, 효율적으로 조세를 걷고, 부국강병을 이루는 발판이 되었다. 이러한 법가사상은 진나라가 최초로 중국을 통일시킬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이끌었다.

<중 략>

진시황제는 강력한 법가사상을 통하여 중앙집권적인 황제지배체제를 완성한 최초의 황제이다. 통일과 함께 그는 바로 최초의 ‘황제’의 칭호를 사용하면서 ‘시황제’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는 자신을 ‘짐’이라고 부르도록 하고, 황제의 명령을 <제 : 행정률>과 <조 : 조칙>라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황제의 명령을 지방에 전달하기 위한 증명으로 옥제제도가 마련되고, 지방 구석구석까지 전달시키기 위해 군현제도의 강화를 이끌었다.
진의 중앙정치는 한마디로 전제주의적 중앙집권체제이다. 즉, 황제 개인의 권한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들인 것이다. 일단 국가 업무를 맡아보는 자리는 3공(승상, 어사, 태위)이 있는데, 국가 권한을 삼권분립 함으로서 감히 황제에게 덤비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정치행정업무를 맡는 승상부, 군사 및 사법기구인 태위부, 감찰 기구인 어사대부가 서로 견제하고 감시한다. 삼공의 아래에는 9경이라는 부서가 있었으며, 중요 업무를 논할 때 황실을 통해 업무를 처리했다. 즉, 황제권 강화를 위한 황제의 수족으로 볼 수 있다.
지방행정제도는 군현제도이다. 군현제도는 군-현-향-정-리 라고 하는 5단계의 행정구역을 통해 황제가 직접 전국을 다스리는 것으로 이중 군, 현 단위에 황제 직속의 관리가 파견된다.

참고 자료

<히스토리아> : historyia.tstory.com
<진시황평전> : 장펀톈 저, 이재훈 역. 출판사 ; 글항아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