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FPK - 투자설계(요약)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제 1장 경제환경
제 2장 투자 위험과 수익률
제 3장 금융시장
제 4장 주 식
제 5장 채 권
제 6장 증권분석
제 7장 파생상품







본문내용

-임금경직성 이론(단기에는 명목임금이 경직적이고 자유롭게 변동하지 않기 때문에 단기총공급 곡선은 우상향한다)
-가격경직성 이론(물가수준이 변하게 되면 명목임금뿐 아니라 일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도 천천히 조정되는데 그 이유중 하나는 가격을 조정하는데 비용(메뉴비용)이 들기 때문에 단기에는 임금은 물론 재화의 가격도 경직적이다)
-착각 이론(전반적인 물가수준이 변할 때 공급자들이 일시적으로 자신의 제품이 거래되는 시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잘못 인식하여 공급량이 변동한다)

<중 략>

-가격가중방법 : 기준시점 주식가격 산술평균과 비교시점 주식가격의 산술평균을 비교하여 지수를 산출하는 방법. 작은 규모의 고가주는 큰 규모의 저가주보다 영향력이 크다. 투자자들이 모든 주식에 동일한 수량으로 투자하는 경우 가격가중방법이 실효성을 갖는다. 그러나 성자하는 기업의 경우 주식분할이나 유무상 증자로 인하여 주식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이 경우 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오히려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경제적 현실정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은 가격가중지수의 중요성을 감소시키고 시가총액 가중지수의 중요성을 증가시킨다.
(다우존스지수와 니케225는 가격가중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중 략>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대상상품의 인도와 대금지불이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와 대응되는 개념이다. 광의의 선물계약은 선도계약과 선물계약으로 나뉜다. 거래 당사자들이 직접 만나 계약조건을 정하는 사적 거래인 선도계약에서 점차 표준화된 거래가 필요해져서 선물계약 형태로 발전했다.
선도거래가 계약 당사자의 요구조건에 따라 다양한 계약형태를 갖는 것과는 달리, 선물거래는 계약조건을 표준화시키고 계약이행을 보증하는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자유롭게 매매하는 등 거래방식에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청산기관의 존재 : 선도거래는 계약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때 거래 상대방이 손해볼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선물거래는 매매 당사자 사이에 청산기관이 개입하여 매입자에 대해서는 매도자의 역할을 하고 매도자에 대해서는 매입자의 역할을 대행하기 때문에 계약 불이행의 위험이 훨씬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상대방의 신용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