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실무와 학급경영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5.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주제 1. 담임교사로서 학급 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2. 교과 교사로서 자신의 과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주제 3. 신임 교사로서 교무 업무와 교직 문화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본문내용

담임교사로서 학급 경영을 할 때 여러 가지 사전계획과 학습영역, 생활지도와 교실환경 그리고 학생들의 적성과 대외관계 등 다방면으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 많을 것이고 훌륭한 학급 경영의 실천은 곧, 학교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담임교사가 된다면 우선, 아이들이 꿈을 가지고 의미 있는 교과공부를 하고 자유롭게 적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싶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은 학급경영 발전의 참여를 위해 담임교사만의 규칙을 독단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유도로 공동의 규칙을 학생들 스스로 규정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현재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은, 개인이 모르고 있던 잠재력을 이끌고 자율적인 인재상을 만든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점이 많이 있다.

<중 략>

나의 전공과목은 영어교과이다. 언어라는 것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하는 학습이 아닌 “의사소통의 도구” 로서 생각해야하는 과목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심어주고 싶다. 어릴적부터 영어에 자연적으로 노출이 많이 되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훨씬 더 영어에 익숙해져서 정확한 영어의 발음구사나 언어 이해도 측면에서 더 높은 수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 일 것이다.
우리 학생들이 보다 의미 있는 영어수업 시간이 되어서 자신의 정서적 및 사회적 발전에 진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훌륭한 영어습득스킬과 의사소통 도구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아이들의 인사와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하는 것을 들으면서 보람을 느끼고 싶다.

<중 략>

신임 교사를 생각하면 “초심” 이라는 단어가 생각이 난다. 신임교사는 교육현장에 투입되어 처음 열심히 하자는 열의의 마음자세에서 시작하지만 교직사회에 적응 하면서 여러 차례의 보람과 회의감이 교차하여 나타날 수 있다. 신임교사가 되면 교과수업 이외에도, 행정업무, 학생관리, 동료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등 여러 가지 교무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학교 현장은 위계적인 권위구조와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집단의 공간이면서 교사는 봉사적, 개인적, 리더쉽도 발휘해야 함으로, 신임교사는 교직문화의 이중성을 경험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