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관복음 주해 과제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마가복음 구조와 절별 주해
Ⅱ.단어연구
Ⅲ. 시대적 배경
Ⅳ.본문 문맥
Ⅴ. 결론- 적용
Ⅵ.마태복음의 구원론
Ⅶ. 마가복음 기독론






본문내용

Καὶ εἰσπορεύονται εἰς Καφαρναούμ· καὶ εὐθὺς τοῖς σάββασιν εἰσελθὼν εἰς τὴν συναγωγὴν ἐδίδασκεν.
21절에서 ἐδίδασκεν- διδάσκω를 통해 예수님께서는 가르치는 사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귀신을 쫓기 이전에 예수님의 우선 되는 사역은 가르침이란 것을 마가가 주장하려고 했던 것 같다.
22 καὶ ἐξεπλήσσοντο ἐπὶ τῇ διδαχῇ αὐτοῦ· ἦν γὰρ διδάσκων αὐτοὺς ὡς ἐξουσίαν ἔχων καὶ οὐχ ὡς οἱ γραμματεῖς.
예수의 가르침을 듣고 청중들은 놀란다. 그 이유는 예수의 가르침에 권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2세기 이후 랍비들은 스승들의 가르침을 인용하며 그들의 원위에 의존하여 가르쳤다. 당시 율법 학자들도 스승이나 다른 학자들의 말을 인용하며 그들의 권위에 의존하며 가르쳤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성경을 직접 해석하며 가르치셨다.

<중 략>

회당은 역사적으로 성전과 함께 유대인의 삶과 신앙을 이끌어 왔던 종교 제도로서 시라아의 안디옥에 있던 회당은 요세푸스에 의하면 주전 2세기 시작 때의 것으로 확인해 준다.
회당은 3가지 정도의 설이 있다. 첫째로 포로기 이후 회당 기원설이 있는데 가장지지 받지 못하는 기원설이다. 마카비 기원설이라고도 한다. 둘째로 바벨론 포로기 시대에 회당이 생겼다는 설이다. 무어는 회복의 날이 오기를 격려하는 모임을 통해 회당이 태동되었다고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그리고 셋째로 포로기 이전부터 즉 제 1성전시대 때부터 존재 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회당의 위치는 그 지역 사회의 가장 높은 곳에 지어졌다고 한다. 심지어 일부러 높은 지대를 인위적으로 만든 경우도 있다고 한다. 유대인들을 종교적으로 하나로 묶고 이방도시에 떨어져 있는 디아스포라에 대해 유대교를 유지 시킬 수 있는데 큰 역할을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