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어린이 박물관의 역사 레포트

저작시기 2015.03 | 등록일 2015.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어린이 박물관의 시작
(1) 등장과 도약
(2) 어린이 박물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
(3) 어린이 박물관에 대한 철학의 재정립
(4) 어린이 박물관의 확산

2. 국내 어린이 박물관의 역사
(1) 국립박물관
(2)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3) 삼성 어린이박물관

본문내용

이번 학기 강의를 통해서 박물관의 명칭, 역사, 전시, 관람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박물관의 역사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박물관은 하루가 다르게 숫자가 늘어나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박물관이 생겨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범위를 좁혀 어린이 박물관의 역사에 대해서 더 살펴보기로 하였다. 어린이 박물관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첫째, 어린이는 박물관 교육의 가장 우선적인 대상이기 때문이다. 둘째, 어린이 박물관은 여러 다양한 형태의 박물관 중에서도 관람객의 눈높이를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어린이 박물관은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1. 어린이 박물관의 시작
어린이 박물관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1960년대 이후 개념이 재정립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이 강화되고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비형식적 교육, 가족 단위의 여가 선용 등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맞물려 어린이 박물관은 박물관의 형태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고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따라서 미국을 중심으로 어린이 박물관의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어린이박물관이 거쳐 온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어린이박물관의 개념은 hands-on/participatoty 박물관으로 대변되고 있고, 전시품은 보존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교육을 목적으로 소모되어지는 것이 되었다. 전시의 주제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험적 원리를 다루어 궁극적으로 우리 인간 생활과 환경을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어린이 박물관은 1980년대부터 급속도로 증가 추세를 보이기 시작하여 현재 미국에만 300여개, 전 세계적으로는 400여 개가 넘는 어린이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다. 한국에는 1995년 어린이 박물관을 시작으로 국공립박물관 부설 어린이 박물관이 잇달아 개관 또는 건립되고 있는 추세이며, 체험식 전시 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도 개최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