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젝트기획

저작시기 2015.03 | 등록일 2015.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개관
Ⅱ. 자료의 수집 및 분석
Ⅲ. 프로젝트목표의 구체화
Ⅳ. 타당성 분석
Ⅴ. 프로젝트의 선택(승인) 결정
Ⅵ. 프로젝트 기획체제의 통제

본문내용

I. 개관
프로젝트기획은 부문별 계획(sectoral plan)의 하위요소인 단위사업(Project)계획을 작성하는 활동이므로 가장 미시적(micro)이고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므로 실제 계획 작성에 있어서는 종합적 계획과 부문별 계획 그리고 사업별 계획의 순으로 세분화해 나가되 종적인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이는 계획대상지역의 대소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바꾸어 말하면 국가계획이나 지역계획 또는 지방계획의 경우 다 같이 거시적 ․ 종합적 계획과 각 부문별 계획, 그리고 단위사업별 계획을 포괄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부문별 계획이란 위에서 예시한 대상분야별 분류에 준하거나 상황에 따라 달리 세분화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국가계획이나 지역계획에서는
물론 지방계획의 경우도 경제분야와 사회복지분야, 물적(Physical) 분야 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며 각 분야마다 다수의 단위사업들을 계획 ․ 추진하게 된다.
프로젝트별 계획의 대상기간은 집행에 소요되는 기간이나 투자회임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또 그 프로젝트가 혁신적 구조적 변화를 목표로 삼는 경우에는 계획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단위사업의 계획기간보다는 부문계획이나 종합계획의 대상기간이 길다.
프로젝트기획의 담당기관은 프로젝트의 규모나 전문성, 그리고 각 기관의 기획역량(capacity) 등을 감안하여 조정되어야 한다. 단위사업계획의 작성은 원칙적으로 운영기관(operating agency)에서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고도의 기술적 전문성이 요청되는 대형프로젝트의 경우는 전문가를 갖춘 중앙의 기획기관에서 담당하여야 한다. 또한 각 부처나 지방행정기관의 기획역량이 미흡한 발전의 초기단계에서는 중앙기획기구가 주요 프로젝트의 계획까지도 담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프로젝트별 계획은 그 성격상 일단 수립되면 상당한 구속력을 가진 집행의 지침으로서 고정계획(fixed plan)의 형태로 추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집행과정에서 여건의 변동을 감안하여 부분적인 조정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프로젝트기획의 과정에서는 상위계획의 전략과 정책을 기초로 삼아 계획목표에서 종적인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은 이미 지적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