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총균쇠 독후감 및 분석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03.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700원 (15%↓) 2,000원

소개글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독후감 및 분석 리포트입니다.
작성 시간과 방대한 참고자료, 충실한 주석, 이야기, 편집 까지 굉장히 신경 썼습니다.
총균쇠 관련 독후감이나 분석 리포트 중 최고라 자부합니다.(과제평가 A+)
단순 독후감 및 서평, 요약 리포트는 물론이고, 총균쇠를 참고교제로 하는 과목의 리포트나 분석 등에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충실히 꾸몄습니다.

책의 주요 메시지와 핵심 키워드를 토대로 그에 대한 느낀점과 생각, 관련된 사실 등을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풀어내는 방식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0. 들어가기(책 소개)

1. 저자 소개(저자 및 배경 소개)
1)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세계
2) 멀티 사이언티스트

2. 모든 이들의 최근 1만 3천 년 간의 짧은 역사(전체적 줄거리 요약)
1) 책의 문제의식
2) 세 가지 요소

3. 생존과 문명, 그리고 환경결정론(책의 핵심요소 소개 및 분석)
1) 식물
2) 동물과 바이러스
3) 지형
4) 환경결정론으로의 귀결

4. 적응과 개척, 그리고 비판(결론)
1) 씨 없는 수박과 기술의 진보
2) 비판적 시각
3) 도전과 응전

본문내용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조류학 공부를 위해 파푸아뉴기니에 이주한 적이 있고, 지금도 조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집에서 수 천 킬로미터 떨어진 남태평양의 섬에서 그는 현지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고, 이들은 그의 연구와 타지에서의 삶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었다. 「총, 균, 쇠」의 저술은 다름 아닌 이들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신네 백인들은 그렇게 많은 화물들을 발전시켜 뉴기니까지 가져왔는데, 어째서 우리 흑인들은 그런 화물들을 만들지 못한 겁니까?"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뉴기니인 친구인 얄리가 던진 이 질문은 저자의 문화인류학적, 역사학적 관심사를 정통으로 꿰뚫는 것이었다. 질문 그대로, 도대체 왜 구대륙에서 문명이 발달하고, 그 외의 세계에서는 비교적 발달하지 못한 것일까.

<중 략>

동물들도 가축화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요소들이 있었다. 식물종이 몇 가지 조건을 갖춰 줘야 작물로서 재배의 가치가 있듯이, 동물들도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하여 가축으로서의 가치가 있어야만 했던 것이다. 예를 들어, 성질이 난폭하지 않아 인간으로 하여금 통제가 쉽고 해를 입히지 않아야 하며, 먹이 등 투입되는 자원에 비해 좋은 효율의 식량이 되기 위해서 성장이 빠르고 세대가 짧아야 하며, 이들과 비슷한 맥락으로써 초식동물이어야 했던 것이다.

<중 략>

식물과 동물, 그리고 바이러스와 지형이 인류 문명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가에 대해 저자는 "민족마다 역사가 다르게 진행된 것은 각 민족의 생물학적 차이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차이 때문이다."라는 문장으로 요약하고 있다. 결국은 우연히 흘러들어와 살아가게 된 정주지의 환경이 너무나도 좋았던, 한마디로 ‘운’이 좋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 결정론적 결론을 바탕으로 한다면 유럽인들은 자신들이 우월한 인종적 특성을 토대로 우월한 문명을 이루었다는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덧붙여 인류 보편적 가치의 관점에서 보아도 이는 완전히 틀린 명제이며, 근대 이후 인간생태학이 무리하게 시도했던 인종의 생태학적 분류가(만약 나치스(Nazis)가 이를 이용하지 않았더라 하더라도) 절대로 정당화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재러드 다이아몬드’(http://ko.wikipedia.org/wiki/재러드_다이아몬드)
베리타스 알파 (http://www.veritas-a.com/)
쿠푸 피라미드 (http://www.cheops-pyramide.ch/)
<네이버캐스트 인물세계사, 토머스 로버트 맬서스>, 박중서
「총, 균, 쇠 : 무기, 병균, 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Jared Mason Diamond
「Place Making: Developing Town Centers, Main Streets, and Urban Villages」 , Charles C. Bohl
「Eight Eurocentric historians」, James Morris Blaut
「질병의 사회사」, 신규환
「자연지리학사전」, 한울아카데미
「의심 많은 교양인을 위한 상식의 반전 101」, 황선정, 송진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