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약신학] 창세기 5장 주해와 적용(아담으로부터 노아까지의 계보)

저작시기 2015.03 | 등록일 2015.03.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창세기 5장 개요
2. 죽음으로 끝맺는 아담의 일생 (5:1-5)
2. 장수한 셋 가계의 인물들 (5:6-27)
3. 고달픈 세상사 가운데서의 위로자, 노아 (5:28-3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창세기 5장 개요

창세기는 하나님의 구속사(Heilsgeschichte)의 큰 흐름을 요약 설명하고 있는 다이제스트(digest)식 역사서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장은 아담으로부터 노아에 이르는 긴 역사를 짧은 지면 안에 함축적으로 묘사한다.
본장에 언급된 역사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택한 후손이 역사의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과 만유의 주이신 하나님께서 보이지 않는 중에 인류를 당신의 뜻대로 섭리하시며 또한 통치해 가고 계신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그리고 아담의 계보에는 하나같이 자녀를 낳고 죽어갔다는 사실이 강조됨으로써 아무리 장수한 사람이더라도 죽음의 권세를 극복할 수 없었다는 점을 웅변적으로 제시한다(롬 5 : 12).
마지막으로 본장은 노아의 대(代)까지 그 한계를 구분함으로 노아의 시대가 하나님의 구속사에 한 분깃점을 이루게 됨을 묵시적으로 시사하였다. 그리하여 성경 역사는 단순한 시간의 흐름이 아니라, 인류 구속이라는 하나님의 원대한 계획을 이루기 위한 발전과 변혁의 점진적 계시의 과정임을 보여 주고 있다.

2. 죽음으로 끝맺는 아담의 일생 (5:1-5)

본문은 그 생애의 기원을 하나님께 두고 있던 아담이(눅 3: 38)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함으로써,그의 생의 모든 영역을 지배한 죄에 의해 마침내 쓰러지고 마는 슬픈 죽음의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실로 그의 죽음은 '흙으로 돌아갈 것’(3 :19)이라는 하나님의 선언에 근거하고 있는 바 오고 오는 모든 그의 후예들이 겪어야 할 불순종의 결과요, 비극의 시작이었다. 아울러 그가 남기고 간 죄와 죽음과 부패한 도덕성은 그를 유일한 조상으로 하고 있는 모든 인간에게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그의 덧없는 생은 곧 우리의 생이 얼마나 허무한가를 보여주며, 그의 죽음은 우리 자신들의 필연적 죽음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같은 부정적 결과에 직면해 죄가 지닌 유독성과(겔 18 : 4) 하나님의 명령과 의지의 단호함(삼상 15 : 29) 및 인간의 연약함을 깊이 통감하고 죽음으로 생을'마감하는 인간에게 지나친 기대를 가져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