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텔스(Stealth) 이론 연구

저작시기 2014.04 | 등록일 2015.03.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전파 흡수 구조재
2.1.1 항공기 형태 변경에 따른 RCS 감소방법
2.2 전파 흡수체
2.2.1 전파흡수체의 분류
2.2.2 전파흡수체의 원리
2.2.3 전파흡수물질 사용방법
2.2.4 전파흡수체의 고주파 특성
2.2.5 전파흡수체의 RCS 감소효과
2.2.6 전파흡수체의 응용
2.3 스텔스(Stealth)기 소개
2.3.1 F-117(Night Hawk)
2.3.2 B-2(Sprits)
2.3.3 F-22(Rapter)
2.3.4 RAH-66
2.3.5 AH-1

3. 결론

본문내용

스텔스(Stealth)라는 말은 넓은 의미로는 「Signature의 제거 또는 감소」를 뜻하며, 좁은 의미로는 “레이더에 의한 피탐 방지 및 회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스텔스 기술은 상대의 레이더, 적외선 탐지기, 음향탐지기 및 육안에 의한 탐지까지를 포함한 모든 탐지 기능에 대항하는 은폐 기술을 말한다. 즉 낮은 피탐성(low observerbility)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와 같이 좁은 의미에서는 상대의 레이더망에 포착되지 않은 은폐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항공기나 함정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스텔스 기술은 궁극적으로는 레이더 단면적(RCS : Radar Cross Section)을 줄이는 기술로 재료 과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크게 2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중 략>


2.1 전파 흡수 구조재
평면 도체는 입사 에너지의 방향으로 전반사 에너지가 되돌아가기 때문에 스텔스 효과가 가장 낮다. 원통과 같이 단일 곡면을 가지는 표면은 입사 에너지를 산란시키는데, 그 정도는 원뿔형에서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즉 스텔스 효과가 가장 크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식과는 달리 함정이나 항공기의 스텔스는 주로 평면 모양을 하고 있다.
평면은 직각에 가깝게 전파가 닿았을 때에는 강한 반사를 일으키나 그 이외의 각도에서는 접근 방향으로 반사되지 않는다. 마치 평면 거울이 빛을 반사하는 것은 정면으로 대하는 순간뿐이고 조금이라도 각도가 변하면 빛은 보이지 않게 되는 것과 같다. 이와는 달리 곡면의 경우에는 어느 각도에서나 항상 어느 정도의 레이더 파를 반사한다.

<중 략>

적의 레이더나 적외선 탐지장치에 탐지되지 않고 적지 깊숙이 침투할 수 있는 스텔스 공격기로 1981년도에 제작되었다. 처음부터 스텔스 성능을 철저하게 추구하여 설계된 세계 최초의 비행기로, 나이트호크(Night Hawk)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최근에는 레이더 등에 의한 경계 시스템과 대공 미사일, 요격 전투기의 고성능화로 전시에 적국의 제공권 내에 침입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다. 이 때문에 초 저공으로 침입하는 방법이 연구되는 한편으로 전파나 적외선에 반응하지 않는 항공기의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공군본부, 방공레이더 발전추세 및 제품동향, 2002
Merrill I. Skolnik, RADAR HANDBOOK, 1990
다운로드 맨위로